'마음톡톡 교실힐링' 성과 입증...긍정적 자아 형성 및 사회성 향상 기여
GS칼텍스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인 ‘마음톡톡’의 일환인 교실힐링 프로그램의 사회∙정서적 효과성을 입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GS칼텍스는 마음톡톡 교실힐링의 효과를 연구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의 논문 '사회정서학습 기반 중학생 인성 집단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연구'가 한국교육심리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참여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형성뿐만 아니라 사회 결속과 공감협력 등 사회성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마음톡톡 교실힐링은 교육 환경의 변화로 정서적 혼란을 겪기 쉬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GS칼텍스의 집단 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교우관계 형성을 돕는 것이 목표다.
마음톡톡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 시작된 교실힐링은 핀란드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키바 코울루(Kiva Koulu)’를 참고해 개발했다. 중학교 1학년 학생 전원이 8~10명씩 그룹을 구성해 미술∙연극∙무용 동작∙음악을 활용한 집단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의 ‘키바 코울루’를 꿈꾸며 지난 8년간 중학생 7000명의 건강한 교우 관계 형성을 지원한 마음톡톡 교실힐링을 외부 학회에서 공식적으로 연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S칼텍스는 마음톡톡 사업을 통해 교실힐링 외에 굿네이버스 좋은마음센터와 연계하여 저소득층 학교 부적응 아동을 지원한다.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와 함께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치유를 돕는 등 다양한 청소년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