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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연장 불가' 현대차 단협 쟁점 ‘성과급·미래협약’ 좁혀지나?

  • 송고 2021.07.19 08:37 | 수정 2021.07.19 08:47
  • EBN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노조 “울산, 아산, 전주 남양에 투자 미래협약 구체적 안 제시하라”


ⓒ현대차

ⓒ현대차


현대자동차 노조의 정년연장에 대해 사측이 완강한 거부 입장을 밝힌 가운데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의 쟁점이 성과급과 미래협약으로 좁혀지는 양상이다.


19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16일 임단협 16차 교섭에서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경영성과급 125%+350만원, 품질향상격려금 200만원, 주식 5주(무상주), 복지 10만 포인트 등을 제안했다.


기존 안보다 기본급 9000원과 성과급이 인상됐다. 또한 ‘주식 5주’도 새로 포함됐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했다.


노조는 만 64세 정년 연장과 전기차 전환에 따른 고용 보장을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사측은 정년 연장이 사회적으로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고 현대차 내부에서도 인식차가 크다며 법제화가 되지 않는 이상 도입하기 어렵다고 완강히 거부했다.


하지만 정년 연장 대체안으로 시니어촉탁 일부직군 확대와 시니어 계약 종료 후 계속고용 풀제 운영안을 제시했다.


노조 측은 “미래협약과 관련해서는 일부 진전된 안을 제시했으나 PT부문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라며 “사측이 휴가전 교섭을 끝내고 싶다면 미래협약과 전기차 DC에 대한 명확한 안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협약은 고용안정을 위해 신산업으로 발생되는 투자를 울산, 아산, 전주, 남양에 단행하라는 요구”라고 덧붙였다.


노사는 19~20일 이틀간 집중 교섭을 이어나간다. 노조는 20일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절차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사측이 정년연장 수용 불가 방침이 확고한 상황에서 노조가 요구하는 미래협약을 어느 정도 선에서 합의할지가 관건이다.


노조는 “반도체 수급 문제 등으로 하반기 정세도 만만치 않아 휴가전 타결을 통해 노사가 힘을 하나로 모아가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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