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무상감자·유상증자로 재무구조 개선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회사인 현대제뉴인이 2025년 글로벌 톱5 진입을 목표로 사업재편에 나섰다.
현대제뉴인은 25일 출범 이후 첫 통합IR 컨퍼런스를 열고 현대건설기계·두산인프라코어 등 각 사업 회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사업 재편은 ▲현대제뉴인 산업차량 사업 인수 ▲현대건설기계 해외생산법인 지분취득 ▲두산인프라코어 무상감자 및 유상감자 실시 등 크게 세 가지다.
현대제뉴인은 오는 12월 현대건설기계로부터 지게차 등을 생산하는 산업차량 사업을 인수·직접 투자·육성함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건설기계는 한국조선해양이 보유한 중국 및 브라질 건설장비 해외법인을 인수한다. 또 현대코어모션 A/S부분도 흡수합병해 부품 판매로 인한 수익재투자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무상감자·유상증자를 실시해 재무구조 개선에 나선다.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주주가치에 직접적인 변동이 없는 5:1 액면가 감액 방식의 무상감자를 결의한다. 이후 연내 최대 8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추진할 계획이다.
유상증자로 마련한 자금은 DICC 20% 지분 취득 및 차입금 상환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친환경 기술 등 성장을 위한 미래 기술개발에 투자할 예정이다.
현대제뉴인은 이날 사업 회사간 시너지 창출 계획에 따른 비전도 발표했다.
현대제뉴인은 양사를 컨트롤하는 중간지주회사로 단기 및 장기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2025년 매출 10조·글로벌 시장점유율 5% 달성을 통해 글로벌 톱5에 진입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단기적으로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가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공동 구매할 수 있는 240여개 품목을 선정함으로써 수익 개선에 나선다.
중장기적으로는 양사가 각각 장점을 갖고 있는 제품 상호 보완 판매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2025년까지 양사 R&D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 굴착기·휠로더 통합 플랫폼 개발을 진행해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이 추진 중인 수소 사업과 연계해 건설장비용 수소엔진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자율화·전동화 등 미래 기술의 선제적인 확보를 위해 M&A·스타트업 투자·산학협력 등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조영철 현대제뉴인 사장은 "앞으로도 현대제뉴인·현대건설기계·두산인프라코어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찾기 위한 고민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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