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입장 도외시하는 '불통플랫폼'
한국방역협회 대기업시장진입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 '소통플랫폼'이 소상공인 입장은 도외시하고 대기업 이익만 대변하는 '불통플랫폼'이라고 유감을 표시했다.
대책위는 3일 "지난 2월 17일 대한상의 소통플랫폼에 '대기업의 무차별적 영세해충방제·방역소독시장 진입 및 시장질서 교란행위 중단'을 안건으로 게시했다"며 "안건에는 대기업의 불공정한 영세방역소독시장 진입을 멈추고 소상공인과 상생하는 공정경제를 실현해달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밝혔다.
이어 "본 안건은 1단계 '제안하기'에서 2단계인 '투표/토론'으로 넘어가기 위한 최소 기준 200명을 8일 만에 넘기며 총 215명의 공감을 받았으나 한 달이 지나도 토론 개설이 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대한상의 소통플랫폼은 지난해 11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마련한 소통플랫폼으로 경제 사회 이슈에 대해 국민 누구나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소통플랫폼에 제출된 아이디어는 1단계 '제안하기'에서 2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으면 2단계인 '토론과 투표'로 등록되고, 투표 인원 500명 이상 찬성률 50% 이상 획득하면 대한상의가 공식 건의 및 피드백을 하게 된다.
대책위 측은 200명이 넘는 공감에도 토론이 개설되지 않음에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측에 수 차례 문의했으나 답변과 결정이 지연됐고 지난달 20일 해당 안건이 투표/토론 주제와 취지에 맞지 않아 제외됐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대한상의는 답변을 통해 △개별 기업 간 사안 또는 특정 기업에 대한 민원의 사안은 플랫폼 운영 취지와 부합하지 않다는 것 △대중소기업 회원사를 모두 포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해관계 대립과 갈등에는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거절이유로 꼽았다.
이에 이철 대책위 위원장(한국방역협회 부회장)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기준에 부합해도 대기업과 연관된 제안은 누락시키는 모호한 운영방식은 불통플랫폼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이는 소상공인을 두 번 죽이는 것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소통플랫폼을 통해 영세 소상공인이 생계절벽으로 몰리고 있는 방역소독시장의 현실을 호소했다.
대책위 측은 "현재 국내 방역소독업은 총매출 1조 원 규모로 전체 종사자는 100만명 중 대다수는 연 매출 1억원 이하의 영세 소상공인"이라며 "이러한 영세방역소독시장에 매출규모가 100조원 안팎에 이르는 대기업들이 문어발식으로 진입해 소상공인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지어 기존 영세업자가 해왔던 일을 대기업의 인프라로 빼앗고 다시 재 하청을 주는 구조로 약 30%의 통행세를 떼어가고 있다"며 "이에 대책위는 대기업의 만행을 멈추고 공정경제가 실현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게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