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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한국선급과 지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 '맞손'

  • 송고 2022.05.19 09:38 | 수정 2022.05.19 09:51
  • EBN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자율운항 기술 개발 및 실증·인증 등 협력

지난 18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오른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지난 18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오른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한국선급과 함께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19일 한국선급과 ‘디지털화 및 스마트·자율운항선박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고 디지털화 기술을 활용한 연구와 스마트·자율운항 선박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추진 과제로는 △ 선박 운항 안전과 효율 향상을 위한 스마트십 서비스 개발 △ 디지털 Data Exchange 기술 개발 △ 자율운항 기술 개발 및 실증·인증 △ 선원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 스마트 야드 구현을 위한 디지털 기술(스마트 시운전 및 디지털 방사선 테스트 등) 협업 등을 선정하고 개발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DS4)과 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십 및 자율운항 관련 기술 개발 활동을 주도한다. 현재 옥포 조선소 내에서 운영 중인 디지털 생산센터를 활용, 작업장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운영 효율도 높여 스마트 야드 현실화를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한국선급은 우리나라 유일의 국제 공인 선급 기술 단체로 조선·해양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선박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검사지원센터(ISC)를 개소하는 등 ‘디지털 및 친환경’을 미래 키워드로 두고 ‘디지털 리딩 선급’을 위한 적극적 행보를 펼쳐 나가고 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자율운항 선박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면서 동시에 스마트한 일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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