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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난 ‘아랑곳’…'65세·순익 30%' 요구 현대차노조

  • 송고 2022.07.04 10:58 | 수정 2022.07.04 11:04
  • EBN 신승훈 기자 (shs@ebn.co.kr)

경영 환경 어려움 속…노사 강경 대치

강경 노조 파업 불사…생산 차질 불가피

현대자동차 노사 2022년 임금협상 상견례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노사 2022년 임금협상 상견례 ⓒ현대자동차

반도체 대란으로 현대자동차가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노조 파업이 가시화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3년간 무분규 타결은 이어온 노조가 이번에 파업에 돌입할 경우 현대차는 매출에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일 전체 조합원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자 71.8%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이날 중앙노동위원회에서 교섭 조정 중지를 결정하면 노조는 파업권을 획득하게 된다. 노조는 오는 6일에 쟁의대책행위원회를 소집해 파업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노사는 5월 10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12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코로나19 상황과 한일 무역 분쟁 등을 고려해 무분규로 타결했다. 특히 2019년과 지난해에는 파업 찬반투표 결과 가결됐으나 파업에 나서지는 않았다.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호봉승급분)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수당 현실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신규 인력 충원,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고용 안정, 미래차 국내 공장 신설도 요구안에 넣었다.


현대차는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7만5000원(호급승급분 포함)에 합의했다. 순이익 30% 성과급 요구안에 대해선 ‘성과금 200%+350만원 지급’으로 결정됐다.


사측은 올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국내 공장 경쟁력 강화와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달 초 한 주간 이어진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2000대 이상의 차량 생산 차질로 3000억원(추산)의 피해액이 발생했다. 실제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생산 차질로 인한 피해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현재 인기 차종의 출고 지연 기간은 1년 이상인 가운데 노조 파업으로 출고 기간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000년 이후 현대차 노조는 총 16회의 파업을 벌였는데 이로 인해 연평균 6만3000대의 생산 차질과 1조6000억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올해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가 강경 성향으로 채워진 점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싣는다. 올해 임기를 시작한 안현호 지부장은 교섭의 조속한 타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강조하면서 강경 노선을 천명하고 있다.


안 지부장은 현대차 사내 현장조직 ‘금속연대’ 출신으로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현대차 노조는 성향에 따라 파업 여부가 결정돼왔다. 실리 성향의 지도부로 꾸려진 2019년부터 2021년에는 파업을 하지 않았지만, 강성 지도부가 집권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 연속을 파업을 벌인 바 있다.


현대차는 “지속되는 반도체 수급난과 글로벌 경제 위기 가속화 등 대내외 경영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노사가 보다 성숙한 자세로 교섭을 조속히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노조가 ‘기업은 망해도 노조는 영원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힘을 과시하고 있다”면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면 기업은 본사를 해외로 이전하게 돼 산업 공동화 현상 생기고 결국 국가 경제도 흔들리게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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