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돌려막기 '대환대출'·빚 폭탄 미룬 '리볼빙' 폭증
대환대출 1조2385억원…1년 새 33% 급증
리볼빙 잔액 7조 넘겨…전년 동기보다 1조원 많아
카드론 상환 능력이 없는 차주를 대상으로하는 카드사 '대환대출' 잔액이 지난해 연말 대비 33% 늘었다. 또 카드 결제대금 결제를 미루는 대신 고액의 수수료를 부담하는 '리볼빙' 잔액도 폭증했다. 부실화 우려가 높은 상품군 대출 잔액 급증으로 연체율 리스크 확대 우려가 나온다.
2일 여신금융협회 공시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7개 주요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대환대출 잔액은 1조238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월(9302억원)대비 약 3000억원이 늘어난 수치다.
카드론 대환대출은 카드사 신용대출 대금 상환, 또는 원리금 납부가 어려운 차주에게 다른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기존의 대출을 햇살론 등 중·저신용자 전용 상품으로 전환해 카드빚 연체를 막도록 돕는다.
제도를 잘 활용하면 카드사 입장에서는 기존의 원금과 원리금을 더한 금액으로 새로운 대출을 유도할 수 있다. 연체율 관리도 용이해진다. 채무자는 대금 상환 부담이 미뤄지거나 줄어들기에 '카드빚 연체→취약·한계차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대환대출 잔액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환대출은 여러 장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차주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에 기존 대출보다 높은 금리가 책정된다. 또한 연체 또는 악성채권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대출자산으로 분류된다.
실제 지난해 11월까지만해도 9000억원 수준에 머물렀던 대환대출 잔액은 올해 2월 1조1873억원, 3월 1조1448억원, 4월 1조2385억원 등으로 급증했다. 월별 증가율로 보면 올해 3월은 전월비 3.5%, 4월은 전월비 8.2% 올랐다.
금융업계에서는 대환대출 급증이 대출 연체 또는 연체 위기, 저신용 또는 서민 차주 증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또 이들에게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금리가 14~18%에 이르는 만큼 이들의 상환 부담이 커지면 카드사들의 대출 건전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카드 대금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를 이월하는 '리볼빙' 잔액도 늘었다. 올해 4월 7개 카드사의 리볼빙 잔액은 7조1729억원으로 전년 동월(6조2740억원)보다 1조원 가까이 급증했다.
리볼빙은 결제액의 최대 90%를 연체 기록 없이 다음 달로 이월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일시상환 부담을 낮출 수 있지만 저신용 차주들의 경우 결제 예정액의 18%를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결제 잔액에는 큰 변동이 없기 때문에 원금 상환 부담도 그대로 남는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취약차주들이 주로 이용하는 대환대출, 단기 카드론, 리볼빙 서비스 이용자가 전년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며 "이는 고금리, 고물가, 경기 회복 지연이 이어지면서 취약차주들의 자금 사정이 열악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2분기 이후에도 부실대출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있다"며 "대손충당금을 늘리고, 이월잔액 증가 추이를 면밀이 살펴보는 등 건전성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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