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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국경제도 시행’…EU 압박, 현대차그룹 속도 낸다

  • 송고 2023.09.25 15:33 | 수정 2023.09.25 15:34
  • EBN 박성호 기자 (psh@ebn.co.kr)

10월부터 EU 탄소국경제도(CBAM) 시행 예정

프랑스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 최종안도 발표

“무역장벽 대응”…현대차·기아 현지 공장 보수

현대제철 탄소정보 DB화 및 배출량 20% 감축

[제공=현대자동차그룹]

EV6 GT

[제공=현대자동차그룹]

유럽연합(EU)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압박 수위를 높이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현대차는 코나EV 등 유럽 전략 차종의 현지 생산을 통해 대응 속도를 높인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5년부터 철강 배출량을 20% 저감한 저탄소제품 양산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설비 투자를 이어간다.


25일 완성차 및 철강 업계에 따르면 EU는 오는 10월부터 탄소국경제도(CBAM)를 시행한다. CBAM은 EU가 철강·알루미늄·시멘트·비료·전력 등 수출 품목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CBAM 세부안에 따르면 오는 10월부터 2024년 말까지 EU 산정안에 따라 탄소배출량을 측정, 이에 대해 세금을 부과한다. 기업들은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4분기 철강 생산 과정에서 나온 이산화탄소 배출 데이터를 모아 내년 1월 말 EU에 최초 보고해야 한다.


탄소 배출량으로 차등을 두려는 움직임은 친환경 차에서도 감지된다. 프랑스는 20일(현지시간) 전기차 보조금 개편 최종안을 발표했다. 해당 개편안은 전기차 생산부터 운송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측정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전문가들은 프랑스가 EU에서도 프랑스가 행동대장 성격이 짙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유럽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곧 현실화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두 정책의 궁극적 목표는 자국 산업 보호다.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 등은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침입하고 있다. 철강은 이미 중국이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경쟁력에서 뒤처지지 않는다. 자국 산업의 숨통을 트이기 위한 관세 장벽은 필수가 됐다.


중국의 부상으로 우리 기업은 샌드위치 신세가 되고 있다. EU와 각국이 내놓는 제도가 제품을 현지 생산하는 기업에 유리하게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보조금 지급안은 전기차 운반 시에도 운송선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한다. 유럽에서 멀어질수록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제도임에도 피해는 국내 기업들이 더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중국은 이미 초기 설비 투자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원가 경쟁력에서 우리 기업을 앞선다. S&P글로벌의 한 분석가는 “대부분의 중국 자동차가 보조금 자격이 없더라도 프랑스 전기차 시장에서 약 7~8%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기아는 발 빠르게 현지 생산 설비 보수에 나섰다. 현대차 체코 공장은 지난 8월부터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핵심 차종인 코나 EV 생산을 시작했다. 현재 현대차 체코 공장의 코나 EV 생산능력은 연간 약 2만1000대다. 기아 또한 슬로바키아 공장에 전기차 라인 설치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클 콜 현대차 유럽 대표이사 사장은 “현대차는 유럽을 핵심 시장으로 여기고 있다”며 “유럽 고객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모델의 70% 이상을 유럽에서 생산한다”고 밝혔다.


유럽 현대차·기아 공장에 차 강판을 공급하는 현대제철 또한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속도를 올린다. 우선 기존 대비 탄소배출량을 20% 저감한 저탄소 제품 생산계획을 수립, 2025년 저탄소 제품의 본격 양산을 위한 설비투자 및 공정 점검에 나섰다.


또 제품의 전과정 탄소정보 관리 시스템(HYUNDAI STEEL LCA System)을 구축해 자동차·가전·건설 등 다양한 고객사의 탄소 정보 요청에 대응한다. 제품 생산 시 발생되는 사업장의 직·간접 탄소 배출량(Scope 1, Scope 2)뿐만 아니라, 생산공정에 투입되는 연·원료의 생산·운송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과 제품 사용 및 폐기단계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Scope 3)까지 전과정의 탄소배출을 산정해 제품별 탄소정보(CFP)를 데이터베이스(DB)화 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10월 시행되는 EU CBAM에 따라 EU 향 수출제품의 탄소정보를 체계적으로 산정, 관리해 당사 제품의 EU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겠다“며 ”탄소 통상 규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공급망 관리 차원에서 ‘그린 스틸’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제공=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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