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저 증가율을 기록했다.
대규모 정산 지연을 일으키고 두 달 가까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가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9조9626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5.4%(1조182억원) 증가했다.
현재 상품군으로 통계를 작성한 2017년 1월 이후 역대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티몬·위메프 사태 미정산 사태로 인한 온라인 소비 심리 위축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료품(14.6%)과 음식서비스(8.9%), 생활용품(11.1%)이 전체 거래액 증가세를 이끌었다. 음식 서비스 거래액(2조 5526억원)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신기기(41.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2.4%) 등 품목의 거래액 증가율도 높았다.
하지만 온라인 상품권인 e쿠폰서비스(-31.0%) 거래액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폭염과 잦은 비로 스포츠·레저용품(-6.8%)과 문화 및 레저서비스(-0.2%) 거래액도 줄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2%), 음식 서비스(12.8%),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순으로 높았다.
7월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1173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6.9%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7%로 1.0%포인트(p)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7%), e쿠폰서비스(84.6%), 애완용품(83.3%)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3.0% 증가한 11조 8264억원을, 전문몰은 9.1% 증가한 8조 1361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4.3% 증가한 15조 3229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9.0% 증가한 4조 6397억원으로 집계됐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