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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평가 1등급 보험사…교보·농협·미래에셋生 등

  • 송고 2015.04.28 12:00 | 수정 2015.04.28 11:32
  • 조인영 기자 (ciy810@ebn.co.kr)

민원평가 1등급 보험사로 교보생명, 삼성화재 등 8개사가 선정됐다.

28일 금융감독원은 생명보험 20개사와 손해보험 15개사를 대상으로 '2014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를 실시한 뒤 이같이 밝혔다.

1등급 생보사는 교보생명, 농협생명,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한화생명 등 5개사이며, 손보사는 농협손보, 동부화재, 삼성화재 3개사다.

민원평가는 민원건수·민원해결 노력과 영업규모 등을 감안해 1등급(우수)부터 5등급(매우 미흡)으로 구분했다. 대상민원은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처가 처리한 민원 중 중 반복민원, 악성민원, 단순질의 등 금융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을 제외한 민원이다.

금감원은 평가결과를 금융사 홈페이지 초기화면에 공시(1개월)해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 및 민원예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최근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한 대구은행, 삼성화재, 삼성카드 3개사에 표창을 수여하고, 이번에 1등급을 받은 15개사에 대해선 '최우수 금융회사 마크'를 부여하기로 했다.

반면 5등급으로 평가된 금융사에 대해서는 현장점검을 통해 민원발생원인 및 처리결과 등을 직접 확인하고 제도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며 해당 금융사 CEO, CCO 등 경영진 면담 등으로 소비자보호 역량강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금융사의 민원발생내역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금융사 홈페이지에 '소비자포털'(가칭)을 구축하기로 했다.

소비자포털에는 민원건수 등을 공시하고 민원접수, FAQ 등 소비자보호 관련 사항도 함께 게시하도록 할 계획이며 최근 민원발생건수가 공시되도록 현재 반기(금융사), 연간(금감원)인 민원건수 공시주기를 모두 분기로 단축한다.

민원발생평가는 2014년도 평가로 종료하며 소비자보호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가칭)소비자보호실태평가제도'를 2016년부터 시행한다. 평가항목은 소비자보호조직 및 제도, 금융상품 개발 판매 및 사후 관리, 소비자보호활동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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