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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운 현대중공업 노조… “그래도 분사는 끝까지 저지”

  • 송고 2016.09.18 06:00 | 수정 2016.09.13 18:22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현대중공업, 로봇사업부 이어 통합서비스 법인 설립 계획 전달

노조 “결집력 와해 목적” 반발… 연대파업 무산으로 한계 전망

지난 2015년 조선업종 노조연대 출범식 모습.ⓒEBN

지난 2015년 조선업종 노조연대 출범식 모습.ⓒEBN

조선업계 연대파업 및 타업종과의 공동파업 움직임이 물 건너간 가운데 정부 및 사측 구조조정 방침에 반발하는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의 ‘나홀로 투쟁’은 추석연휴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측이 지난 6월 초 확정한 분사 등 구조조정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측은 지난 8일 로봇사업부 독립법인 설립 계획서를 노조에 통보한 데 이어, 지난 12일에는 통합서비스 법인 설립 계획을 밝혔다.

통합서비스 법인은 기존 조선 및 엔진사업부 등 4개 부서에 대한 A/S 부문을 독립법인으로 통합한 것이다. 현대중공업이 최근 각 사업본부 산하의 설비지원 부문을 떼어내 (주)현대중공업모스를 출범시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일련의 분사 움직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6월 초 정부와 함께 확정한 3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의 연장선상이다. 자구안의 핵심은 생산직을 포함한 인력 감축 및 분사를 통해 경비를 절감하자는 것이다.

이후 노조는 파업 등을 통해 이를 반대해왔다. 분사가 시행되면 노조 입장에서는 기존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받던 급여를 포함해 복지혜택 등이 대폭 줄어들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로봇사업부의 경우도 그렇고 이번 통합서비스 법인 설립계획도 단체협약에 명시된 노조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현대중공업 노조라는 이름으로 결집된 힘을 분사를 통해 와해하자는 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올해 임금·단체협상도 장기화될 전망이다.

노조가 임단협 합의를 위해서는 사측이 선제적으로 분사를 포함한 구조조정 방침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노조는 사측이 지난 5월 폐지한 고정연장수당제도의 부활과 성과연봉제도 폐지도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사측이 이러한 조건을 받아들이면 기존 임협 요구안인 기본급 9만6712원 인상 등도 일부 수정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재 사측이 진행 중인 분사 등의 방침은 정부 및 채권은행 주도 하에 확정된 것으로 노조 요구안이 수용될 리는 만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노조 내부에서는 추석연휴 이후 총파업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미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7월부터 수차례 파업을 실시한 바 있다.

문제는 파업 초기 현대중공업 노조와 구조조정 반대의 뜻을 같이 했던 현대자동차 노조 및 조선업체 노조들의 소극적 태도로 파업 동력이 약화됐다는 점이다.

현대차 노조의 경우 사측과의 임협 합의 불발로 파업 등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구조조정과는 큰 연관이 없다. 더욱이 올해는 단협도 실시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동종업종과의 연대파업 움직임도 쉽지 않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의 사측과의 임협이 큰 진전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이달 초 새 집행부 선거를 실시한 데다, 새로 선출된 간부들도 조선업계 구조조정 향방을 결정하는 매킨지그룹 보고서가 나온 뒤 자세한 태도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경우 파업시 정부가 총 4조2000억원의 경영정상화 지원금 중 미집행금액(1조원)을 집행하지 않을 우려가 있어 파업에 소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지난달부터 계획한 현대미포조선 및 현대삼호중공업과의 계열사간 연대파업도 현대미포조선이 올해 임단협에 합의하면서 무산된 상황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최근 조선업계 추세는 파업보다는 대화를 중시하는 분위기”라며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 등의 정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여론을 움직여야 하는데 결집력이 떨어진 현 분위기에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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