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규제도 충분… 영세사업자 많이 운행해 신중해야
티볼리 경쟁상대 현대차 코나, “큰 영향은 없을 것”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은 문재인 정부의 디젤자동차 규제 정책과 관련해 심사숙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8일 일산 엠블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디젤차에 대한 기존규제도 충분한 만큼 근본적인 문제 파악을 통해 해결책이 모색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유해물질을 상대적으로 많이 배출하는 디젤차종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발언해왔다.
5년 임기 내 미세먼지 배출량 30%를 감축한다는 목표 아래 △경유차 감축 및 노후 경유차 교체 △친환경차 보급 확대 지원 △노선버스 압축천연가스(CNG)버스로 전면 교체 △대형 경유 화물차·건설장비 저감 장치 설비 의무화 △노후 오토바이(260만대) 전기오토바이로 전환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디젤차종의 경우 연료인 경유가격을 인상하고 오는 2030년까지는 경유차 운행을 전면중단하는 방안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최 사장은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것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놓고 가솔린과 비교해 봐야 한다”며 “디젤에서 가솔린으로 움직이는 추세이긴 하지만 가솔린도 고려할 문제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디젤차는 기본적으로 매우 경제적이고 화물차를 포함한 영세사업자가 많이 운행하고 있는 차량으로 (규제는)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최 사장은 자사 주력 소형 SUV 모델인 티볼리의 지속 성장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표했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13일 티볼리의 경쟁모델이 될 코나를 출시한다.
이와 관련 최 사장은 “코나 출시 영향이 아주 없다고 볼 수는 없다”면서도 “디자인 및 스타일, 안전성 등에서 티볼리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브랜드파워로 시장 기반을 구축한 상태이기 때문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코나 출시는)장기적으로 소형 SUV 시장 전체 파이를 커지게 할 것”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소형 SUV가 대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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