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대의 스마트 자판기와 키오스크 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등 구축
총 4곳서 시범 운영…9월 이후 실제 가맹 모델로서 상용화 예정
세븐일레븐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 편의 기능을 갖춘 최첨단 자판기형 편의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Express)'를 시범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Express'를 브랜드 네이밍했다. 디자인 콘셉트도 고속 기차를 형상화했다. 제원은 넓이 10.8m, 높이 2.5m, 폭 1m다.
고객 수요가 높은 5개 카테고리(음료, 스낵, 푸드, 가공식품, 비식품) 200여개 상품을 갖췄다. 매출이 높은 베스트 및 필수 상품 중 소용량 상품 위주로 구성했으며 담배와 주류는 제외했다. 기본적인 운영은 총 5대의 스마트 자판기를 통해 이뤄진다.
30여종의 푸드 상품은 자판기 안에 비치된 실물을 확인하고 상품별 일련번호(두자리 수)를 입력한 후 결제하면 된다. 나머지 4개 카테고리 자판기는 2개가 1조로 구성되며 각각 중앙 키오스크(KIOSK) 시스템으로 동작한다. 상품의 실물 위치를 확인하고 키오스크 화면을 좌우로 이동시켜 해당 카테코리 및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1회 구매 수량은 3개까지 가능하다.
상품 결제는 현재 신용카드와 교통카드로만 가능하다. 현금은 사용이 불가하다. 세븐일레븐은 연내 핸드페이(Hand-Pay)와 엘페이(L.Pay)까지 결제 수단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자레인지와 온수기가 설치돼 있어 라면, 가공식품 등의 즉석 조리가 가능하며 빨대, 티슈, 나무젓가락 등 소모품도 구비돼 있다.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는 신규 단독 가맹점이 아닌 기존 가맹점의 위성 점포 역할을 하게 된다. 매출, 발주, 재고 관리, 정산 등 운영 시스템이 본점과 연결되고 본점의 관리하에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를 통해 편의점 접근성이 제한된 사무실 공간이나 외곽 지역 상권 소비자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세븐일레븐 측은 기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본사(서울 중구 수표동 소재) 17층에 2곳을 포함해 롯데기공과 롯데렌탈 본사에 각각 1곳씩 총 4곳에서 익스프레스를 시범 운영하며 가맹 상용화 가능성도 타진하고 있다. 빠르면 다음달부터 실제 가맹 모델로서의 상용화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는 올 초 발표한 7대 상생프로그램 비전 2025의 가맹점 경쟁력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며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경영주의 수익과 운영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모델이며 고객들에게도 재밌고 편리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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