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GS수퍼마켓 등 日 700만 판매 데이터 발생
모든 상품에 고객 관점의 특징 분석해 신상품 개발
GS리테일이 '데이터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GS리테일이 GS25, GS수퍼마켓, GS fresh(프레시), 랄라블라 등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하루 약 700만건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신상품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GS리테일은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종합유통회사로 발돋움 하고자 몇 해 전부터 '데이터 경영'을 표방해오며 전국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생성되는 하루 약 700만건의 데이터를 기업 경영 의사 결정에 활용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오프라인 사업장인 전국 GS25 점포를 12가지 상권으로 분류하고, GS fresh 등의 온라인 사업 효율 제고를 위해 어도비와 손잡고 '어도비 어낼리틱스 솔루션'을 도입했다. 또한 각기 다른 사업인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의 상품을 하나의 관점에서 분석이 가능하도록 분석용 상품 분류 체계도 마련했다.
GS리테일은 GS25 점포를 12가지 상권으로 분류해 가맹점 컨설팅에 활용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최근 전국의 GS25를 시간대별 판매 상품 및 성별, 연령대별 구매 정보를 바탕으로 공통점이 있는 12가지 상권으로 분류했다. 예를 들어 '출퇴근길' 상권은 주요 고객이 20대 후반~30대 중반 여성이고 출퇴근 시간인 아침8시와 오후 6시 매출이 가장 높다.
GS리테일은 사업 영역 간의 분석용 상품 분류 체계 통합뿐만 아니라 모든 취급 상품에 대해 성분, 용량, 기능, 용도 등의 특정한 속성 값을 부여했다.
예를 들어 디저트 케이크류의 경우 초콜릿, 바닐라, 과일, 캐러멜 등 맛과 관련된 속성값만 13가지고 전체 상품에 적용된 속성값의 종류만 5000여개에 이른다. GS리테일은 이를 통해 점포 이용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 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했고 향후 PB상품 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경훈 GS리테일 데이터 지원팀장은 "데이터가 기업의 미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며 "앞으로 GS리테일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확보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캐내고 분석해 황금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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