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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감 2018] 카드사, 대형가맹점에 마케팅비 '퍼주기'

  • 송고 2018.10.11 16:04 | 수정 2018.10.11 16:00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주유·통신업종서 적자 보면서 영업

"회원유지 위한 과다경쟁, 비용 증가"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성일종 의원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성일종 의원실

카드사가 대형가맹점에게 마케팅 비용과 혜택을 몰아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11일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주요업종의 가맹점별 수수료 및 마케팅 비용 현황'을 보면 2016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카드사들이 사용한 총 마케팅 비용은 14조6592억4300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드사들이 재벌 계열사를 포함한 대형가맹점에 제공한 마케팅 비용은 △2016년 1조2316억5600만원 △2017년 1조975억9700만원 △2018년 상반기 5657억2600만원 등 총 2조8949억7900만원에 이르렀다.

반면 카드사들이 이들 대형가맹점에서 수취한 가맹점수수료는 △2016년 1조4806억600만원 △2017년 1조6770억5800만원 △2018년 상반기 8477억1100만원으로 총 4조53억7500만원이었다.

카드사들이 대형가맹점으로부터 거둔 수수료 수입의 상당 부분을 마케팅 비용 명목으로 되돌려준 셈이다. 카드사들의 제살깎기식 과당경쟁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카드사들은 일부 업종에서 상당한 적자를 보면서까지 마케팅 비용 제공에 열을 올리기도 했다.

2016년 카드사들의 주유업종 수수료 수입은 4558억700만원이었지만, 마케팅 비용으로는 6153억7600만원을 지출했다. 1595억6900만원에 달하는 적자 규모다.

이동통신업종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카드사들은 2017년 KT에서 1168억800만원의 수수료 수입을 올렸으나 마케팅 비용으로는 1364억8800만원을 사용했다. LG유플러스의 경우는 같은해 수수료 수입이 957억6600만원이었지만, 마케팅 비용은 이보다 143% 높은 1374억4600만원 수준이었다. 2018년 상반기에도 카드사들은 LG유플러스에 수수료 수입인 502억6500만원보다 347억8900만원 많은 850억5400만원을 제공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에 제공하는 마케팅 비용은 △2016년 3693억2700만원 △2017년 4035억9100만원 △2018년 상반기 2124억5000억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일종 의원은 "카드사들이 출혈 경쟁을 하며 재벌계 대기업들에 마케팅 비용 퍼주기를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행태이며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에 대한 소득공제 수준을 대폭 확대하도록 금융당국은 조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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