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사항 실시간 해결…빠른 응대, 서비스 품질 제고
"지속적 R&D 통해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해나갈 것"
롯데정보통신은 22일 전국 세븐일레븐 점포에 인공지능 기반 카카오톡 '챗봇 브니'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편의점 업무에는 물건 계산, 상품 진열 외에도 스마트픽 입·출고 등 다양한 업무가 있다. 이전에는 점포 근무 중 궁금한 사항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담당 직원과의 직접 통화를 통해 해결했다. '챗봇 브니' 도입으로 이같은 애로사항을 실시간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는게 롯데정보통신측의 설명이다.
'챗봇 브니'는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해 이해를 돕는다. 예를 들어 '스마트픽 입고방법'을 입력하면 이미지가 함께 제공되어 근무자는 보면서 자연스럽게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빠른 응대가 가능해져 서비스 품질을 한층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각종 시설, 장비 관리에 대한 동영상을 제공해 점포 운영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용 방법도 간편하다. '챗봇 브니'와 플러스 친구를 맺고 점포 내 POS 화면에 출력된 QR코드를 인식한 후 인증절차만 거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 8월 햄버거와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챗봇을 선보인 바 있으며 이번 유통 매장 오픈을 통해 활용범위를 더욱 넓힐 수 있게 됐다. 향후 호텔, 테마파크, 의료 등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 도입해 고객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IT선도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R&D를 통해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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