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화질 가상형 실감음악 VP로 전세계 음악팬 공략
360도 3D-8K VR기술로 구현한 스타 무대 감상
지니뮤직은 10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 VP)'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겠다고 선언했다.
VP는 지니뮤직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ICT 와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를 의미한다.
지니뮤직은 KT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 일환으로 이날 세계 최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 VP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가수 마마무의 공연 콘텐츠 5곡이 수록됐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과거부터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 시켜 왔다"며 "VP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VP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의 해상도 대비 5배 높은 150만 픽셀의 해상도로 구현돼 보다 선명하고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또 전면의 180도 내에서만 VR 영상을 볼 수 있는 기존 콘텐츠와 달리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제공한다.
지니뮤직은 1인칭 시청에 최적화된 무대를 연출했다. 공간감을 살려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하고 카메라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해 시청자의 시선에 역동성을 더했다.
마마무 VP 앨범 제작에는 가상현실 영상 분할과 동기화 영역에서 독보적 역량을 가진 알파서클도 참여했다. 알파서클은 세계 최고화질의 VR 영상을 구현하는 VR 엔진 기술 '알파서클뷰'를 개발한 국내 강소기업이다.
알파서클뷰 기술의 핵심은 시청자의 시야각 영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초고화질을 구현하고 나머지 영역은 최소한의 화질로 대기하는 방식에 있다. 초고화질 영역은 시청자의 시선을 그대로 따라가기에 최소한의 데이터로 360도의 VR 영상을 구동할 수 있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가상형 실감음악 VP로 구현해 전 세계 팬들에게 5G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마마무 VP 앨범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Head Mount Display),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됐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5000원이다.
지니뮤직은 향후 5년간의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도 마련했다.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KT의 슈퍼VR과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LG유플러스를 비롯한 국내 최강의 콘텐츠 파워를 보유한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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