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만2000대 서버 중 1만2000대 복구
'방송통신재난상황실→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격상
정부가 판교 SK C&C 데이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톡 등 국민 서비스 먹통 사고를 계기로 부가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안정성 의무 강화 여부를 검토한다. 또 데이터센터 재난관리체계도 손볼 계획이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6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현장을 방문하고 SK C&C와 데이터센터 입주사인 카카오, 네이버클라우드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장관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모든 데이터가 집적되는 데이터센터의 안정적 운영관리와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정보통신 서비스의 안정성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법률상 동 서비스들은 부가통신 서비스로서 기간통신 서비스에 비해 그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돼 왔지만 이런 부가통신 서비스의 안정성이 무너지면 일상의 불편을 넘어 경제·사회 활동이 마비될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도 이번 상황을 엄중히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이러한 문제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중요한 부가통신서비스와 관련 시설에 대한 점검·관리 체계를 보완하는 등 필요한 제도적·기술적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제 네이버, 카카오 등 부가통신사업자들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기간통신사업자 대비 규제 강도가 약한 편이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네이버·카카오 등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소재와 관련해, 부가통신사업자의 법적 지위를 고려해 향후 서비스 안정성을 높일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간통신사업자는 정부 규제 아래 기본적인 전기통신 서비스를 위한 보편적 통신 역무를 제공해야 한다. 반면 부가통신사업자들은 기간통신사업자의 통신 설비를 임차해 기간통신 역무 이외의 전기 통신 역무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화재가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서버 복구 조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양현서 카카오 대외협력 부사장은 "보통 장애가 나면 20분 내 해결한다는 목표로 대응하는데, 현재는 서버 손실량이 커서 불편끼치고 있는점 죄송하다"면서도 "3만2000대 다운되는건 IT 역사상 유례없는 상황으로 그런 점에서 대처에 어려운 점 있었다"고 했다.
김완종 SK C&C 클라우드부문 부사장은 "이런 극단적인 워스트 케이스까지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책임 있고 신속한 서비스 복구를 하도록 정부부처도 노력을 다하라"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오전 11시 15분부터 전날 구성한 방송통신재난상황실을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의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로 격상했다. 소방당국과 국립과학수사관은 포렌식 등 3일간 정밀 조사를 거쳐 정확한 화재 원인을 식별해 낼 계획이다.
앞서 카카오와 네이버의 전산 시설이 자리한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에서 지난 15일 화재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이날 오후 3시 30분쯤부터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 그리고 네이버의 일부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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