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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신용도 강등 위기…3개 신평사 모두 ‘부정적’

  • 송고 2023.08.31 10:46 | 수정 2023.08.31 10:47
  • EBN 김창권 기자 (kimck2611@ebn.co.kr)

사고에 따른 부정적 인식에 수주·분양 등 주택사업 차질 우려

도급사업 보증채무 차환에도 영향 미칠 듯

서울 GS건설 본사 모습. 연합뉴스

서울 GS건설 본사 모습. 연합뉴스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로 국토교통부가 GS건설에 총 10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주택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31일 한국신용평가·나이스(NICE)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에 따르면 GS건설이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 추진으로 인한 주택사업의 영업변동성이 예상된다며 A+(부정적)로 신용도를 하향 조정했다.


GS건설은 기존에 무보증사채에 대해 A+(안정적)로 신용도를 유지해 왔는데, 정부의 영업정지 처분 추진에 따라 신용평가사들은 ‘자이’ 브랜드 인지도와 시공능력 등에서 부정적 인식으로 수주, 분양 등을 포함한 주택사업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앞서 한국신용평가는 GS건설이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전면 재시공을 발표함에 따라 신용도 관점에서 직접적인 비용 외에도 사고에 따른 직·간접적인 파급 영향에 클 것으로 봤다. 재무적 측면에서 GS건설이 신용보강을 제공하고 있는 PF(프로젝트파이낸싱)유동화증권을 비롯한 도급사업 보증채무(2023년 3월 말 연결기준 1.6조원)와 회사채 등의 직접채무 차환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사고 현장 철거 및 재시공 결정으로 추가적인 확산을 막고 브랜드 가치 훼손을 최소화했다며, 향후 재시공 및 사고 수습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주택 브랜드 가치 및 신뢰도 회복에 기여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전날 신평사들이 GS건설에 대한 신용도를 잇따라 하향 조정함에 따라 증가하는 공사원가 부담과 고금리 기조, 건설산업에 비우호적인 투자심리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신용도까지 떨어지면서 수주경쟁력이 더욱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GS건설은 올해 2분기에 사고 현장의 재시공 관련 비용으로 5524억원을 일시에 반영함에 따라 연결기준 413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GS건설의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6월 말 기준 244.8%로 상승했다. 여기에 최근 신사업 관련 투자와 외형 확대에 따른 운전자금 부담, 선제적인 자금조달 등으로 차입규모 또한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시공능력평가액순위 5위권 이내를 꾸준히 유지하며 삼성물산, DL이앤씨 등과 함께 강남권 정비사업 수주가 가능한 국내 최상위권 수준 브랜드인지도의 약화는 GS건설의 무형적인 사업가치 및 공사물량확보능력에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삼성물산의 신용도는 AA+(안정적), 현대건설 AA-(안정적), DL이앤씨 AA-(안정적), 포스코이앤씨 A+(안정적)으로 가장 낮은 신용도를 보유하게 된 GS건설로서는 수주에 따른 비용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기업평가는 “PF우발채무의 경우 일반적인 금융시장 환경에서는 유동화증권 차환 발행에 큰 문제가 없으나, 발행사 등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가 높아질 경우 PF의 개별 사업성과와 무관하게 유동화증권의 차환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봤다.


또한 “2022년 하반기 단기금융시장 자금 경색이 정부의 유동성 지원책 등으로 2023년 들어 완화됐지만, 건설업종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큰 상황에서 이번 사고 조사 결과 및 전면 재시공 조치는 GS건설의 PF우발채무 차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권준성 나이스신용평가 선임연구원은 “현재 GS건설에 대한 신용평가 등급전망이 하향조정된 점은 사업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향후 국토부의 처분에 대해 소송을 진행한다면 이에 따른 결과로 신용도가 추가적으로 변동될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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