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를 잘 받기 위해서, 1위’
직장인 10명 중 3명은 업무 성과를 부풀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에 따르면 최근 자사회원인 직장인 1천231명을 대상으로 ‘업무성과 뻥튀기’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1.4%가 ‘업무성과를 부풀린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35.7%로 여성(25.2%)보다 업무 성과를 부풀린 경험이 더 많았다.
업무 성과는 ‘직속 상사와 면담할 때’(복수응답, 41.6%) 가장 많이 부풀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동료와 이야기 할 때’(28.9%) ▲‘이직할 때’(24%) ▲‘연봉 협상할 때’(21.4%) ▲‘거래처와 이야기를 할 때’(16.3%) 등의 순 이었다.
성과를 부풀린 이유를 묻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인사고과를 잘 받기 위해서’란 답변이 34.1%로 첫 손가락에 꼽혔다.
그 뒤로는 ▲‘상사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28.4%) ▲‘부풀리지 않으면 손해 볼 것 같아서’(27.9%) ▲‘기죽기 싫어서’(22.2%)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서’(18.3%)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해서’(17.8%) 등이란 답변이 이어졌다.
성과를 부풀린 후 죄책감을 느꼈는지에 대해서는 34.9%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답했고, ‘약간 느꼈다’(25.8%), ‘별로 못 느꼈다’(20.4%), ‘많이 느꼈다’(13.2%), ‘전혀 못 느꼈다’(5.7%)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응답자의 13.7%는 업무 성과를 부풀린 후 들킨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는 ‘그냥 가만히 있었다’(41.5%)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했다’(34%) ▲‘부풀리지 않았다고 발뺌했다’(17%) ▲‘상사 지시로 어쩔 수 없었다고 했다’(7.5%) 등이 있었다.
반면, 업무 성과를 부풀린 경험이 없다는 응답자(844명)는 그 이유로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이기 때문에’(57.6%,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고 ▲‘업무 성과가 좋아 부풀릴 필요가 없어서’(22.7%)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칠 것 같아서’(11.4%) ▲‘들킬 것 같아서’(9.6%) 란 답변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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