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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공장 세우지 않는 한 정부 절전 이행 어렵다” 반발

  • 송고 2013.08.12 12:01 | 수정 2013.08.12 12:02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정부 정책 호응 VS 생산 차질…딜레마

태양광발전 등 자체설비 갖추는 노력 필요

ⓒ현대기아차

ⓒ현대기아차

현대차는 정부의 의무 절전 규제에 대해 사실상 수용이 어렵다며 반발하고 나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12일 현대차 아산공장 관계자는 “전기사용량의 10% 감축은 공장 라인을 세우지 않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사무실 조명을 끄는 등 다양한 노력을 실시해도 10% 절감은 힘들다”며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으로 이뤄지는 자동차 공정상 불가능한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무리한 절전 규제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한 것.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부터 전력 다소비업체 의무 절전 규제를 시작했다. 감축 여력에 따라 전력 피크시간대(오전 10~11시, 오후 2~5시)에 전기를 3~15% 의무적으로 절약해야 한다. 목표치를 위반하면 하루 50만원씩 과태료가 부과된다.

5일 동안 의무 절전을 실시한 결과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차, 금호타이어가 규제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차는 아산공장 4회, 전주공장 4회, 울산공장 3회를 위반했다. 각각 감축률은 10%, 7%, 10%였다. 기아차는 광주공장 5회, 광명 소하리공장 4회, 광산공장 4회, 오산공장 3회를 위반했다. 금호타이어는 평택공장 4회, 광산공장 4회, 곡성공장 2회를 각각 위반했다.

기아차 광주공장 관계자는 “정부 정책에 호응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자체 발전기 3대를 가동해 전체 전력 사용량의 5% 정도를 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절전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공장별로 자체발전기 가동, 생산설비 가동시간 조정, 현장의 냉방시설 관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최대한 전력 수요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가고 있다”며 “피크시간대의 설비가동률을 줄이는 등 전력수요 절감 활동을 강화해 의무감축량을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위반 업체들에 대해 정부의 입장은 단호한 상황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규제 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냐”며 위반 업체들을 질타했다. 이어 “자동차 업계(현대·기아차, 금호타이어)가 절전 노력을 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완성차 업계에서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는 의무 절전 규제를 이행했다. 타이어 업계에서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도 위반하지 않았다.

결국 현대·기아차, 금호타이어는 생산 차질에 대한 딜레마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해외 자동차 업체의 경우 최근 몇 년 동안 에너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자체 발전 설비를 갖추는 노력을 해왔다”며 “국내에서도 태양광발전 설비 구축 등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 출고장 및 공장지붕에 20MW 규모의 태양광설비를 구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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