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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터키에 20만대 ‘모듈공장’ 본격 가동

  • 송고 2013.09.09 11:36 | 수정 2013.09.09 11:37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현대모비스의 터키 모듈공장 전경 모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터키 모듈공장 전경 모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각축장인 터키에 진출했다.

현대모비스가 터키에 20만대 생산규모의 섀시, 운전석, 프론트(FEM) 등 3대 핵심모듈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최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터키 모듈공장을 지난해 7월 착공해 지난달 말에 완공했다. 약 3천300만 달러(약 366억원)가 투자됐다. 위치는 수도 이스탄불 지역과 120㎞ 떨어진 코라엘라주 이지밋시에 위치한 현대차(HAOS) 인근에 설립됐다.

약 3만6천여㎡(약 1만1천평)의 부지 위에 바코드시스템‧에코스시스템‧품질보증시스템 등 품질보증을 위한 생산설비와 부품, 물류창고, 사무실 등 부대시설을 갖췄다.

공장에서는 현대차 현지 전략차종인 신형 i10과 i20의 3대 핵심모듈을 생산해 약 1.5㎞ 거리에 위치한 현대차 공장에 직서열 방식(JIS, Just In Sequence)으로 공급한다.

3대 핵심모듈은 ▲섀시모듈(서스펜션, 서브프레임 등 자동차의 뼈대를 구성하는 100여개로 부품으로 구성) ▲운전석모듈(계기판, 오디오, 에어컨, 환기장치, 에어백 등 운전석 부근 약 130여개 부품으로 구성) ▲프런트 엔드 모듈(자동차 앞 범퍼와 헤드램프, 냉각시스템 등 30여개 부품으로 구성) 등이다.

현대모비스의 터키 모듈공장에서 칵핏을 조립하고 있는 모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터키 모듈공장에서 칵핏을 조립하고 있는 모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터키에 진출하게 된 것은 터키가 아시아와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를 잇는 요충지이자 토요타, 포드,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각축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터 FTA를 계기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측면이다.

조원장 현대모비스 모듈사업본부 부사장은 “현대모비스의 터키 진출은 유럽지역의 판매 증가와 유럽전략차종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적인 차원에서 이뤄진 만큼 글로벌 수준의 품질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002년 중국을 시작으로 현대·기아차가 진출한 해외 전 지역에 동반 진출하고 있다. 그동안 유일하게 터키는 완성차가 먼저 진출한 뒤에 현대모비스가 진출한 지역인데, 이번 터키 진출로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가 진출한 전 지역에 동반 진출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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