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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中 누적판매 900만대 돌파

  • 송고 2014.10.05 13:32 | 수정 2014.10.05 13:33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C세그먼트와 SUV 판매 호조, 결정적 요인

밍투 등 중국 전략 차종, 지속성장 모멘텀

밍투.ⓒ현대차

밍투.ⓒ현대차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고속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9월까지 베이징현대 81만2천399대, 둥펑위에다기아 45만9천759대 등 총 127만2천158대를 중국 시장에서 판매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까지의 누적 판매 116만1천276대 보다 9.5% 성장한 수치다. 이에 따라 올해 2월 800만대 돌파 이후 7개월 만에 900만대를 돌파하게 된 것.

올 1월부터 9월까지 차종별 실적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아반떼MD(현지명 랑동)가 17만9천139대가 팔리며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베르나와 아반떼HD(현지명 위에둥)는 각각 17만5천742대, 10만3천915대가 팔리며 뒤를 이었다.

이어 투싼ix(현지명 ix35)와 밍투, 싼타페가 각각 10만3천848대, 9만6천221대. 4만9천658대가 팔리며 전체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기아차는 K3가 12만6천331대 팔리며 최대 판매 실적을 거뒀다. K2와 스포티지R은 각각 11만 462대, 6만8천108대 팔리며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현대·기아차의 지속적인 고속 성장은 중국 자동차 최대 시장인 C차급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SUV 차급에서의 판매 호조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는 2002년 현지법인 설립 이후 아반떼XD(현지명 엘란트라), 아반떼 HD(현지명 위에둥)이 각각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지난해 투입된 아반떼 MD(현지명 랑둥)도 연간 판매 20만대를 돌파하며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지난해 말 중형차 시장에 투입된 중국 전용 신차 밍투가 매월 1만대 이상 판매되며, 현대차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다.

K4.ⓒ기아차

K4.ⓒ기아차


기아차의 지난해 중국 판매는 55만대 중 K시리즈(K2, K3, K5)가 전체 판매의 61.4%, 구형 스포티지·스포티지R이 24.4%를 차지하는 등 주력 차종들이 고속 성장을 이끌었다. 이에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30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 전용 신차를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우선 현대차는 이달 중국 전용 소형 SUV ix25를 투입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LF쏘나타를 출시해 중국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ix25는 밍투에 이은 현대차의 두 번째 중국 전용 신차로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소형 SUV 시장에서 현대차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K4를 통해 중국 중소형 세단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확대된 K시리즈 라인업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현대·기아차는 중국 시장에서 높아진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내실 강화를 통한 지속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다양한 현지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2003년 13만4천223대에서 2009년에는 200만대를 돌파했다. 이후 매년 100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2013년 8월 700만대, 올 2월 800만대 고지에 오른 후 지난 9월 22일까지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가 각각 592만3천275대, 307만7천392대를 판매하며 누적 판매 900만대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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