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약 18조원 규모의 초대형 무기개발사업에 탈락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아울러 사업이 정해진 시기와 예산에 맞게 진행돼야 한다는 ‘쓴 소리’도 빼놓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방위사업청이 KF-X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KAI를 선정한 것에 대해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공식 입장을 30일 내놨다.
이날 방위사업청이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선정한 것에 대한 대한항공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다만, 대한항공 측은 “이번 사업이 우리나라 항공전력 유지에 중요한 국가사업임을 고려해 전력화 시기(on-time)에 맞춰 예산 범위(on-budget) 내에서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며 “정부도 이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개발 항공기의 원활한 운영 유지를 위해 관련 부품 생산은 납품 후 최소 30년 이상 보장돼야 한다”며 “특히 엔진 및 전자장비 등의 핵심품목의 경우, 향후 전력화 이후 운영단계에서도 차세대 성능을 갖는 부품이 탑재되도록 공급자 및 기술협력 파트너 등과 합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F-X 사업은 노후화된 공군의 주력 전투기를 개발하는 것으로, 개발비용만 8조6천억원, 양산비용까지 합치면 약 18조원에 달하는 단군 이래 최대 무기개발사업이다.
KF-X 사업은 KAI-록히드마틴 VS 대한항공-에어버스 간 대결로 펼쳐졌다. 지난 2월 9일 입찰에 대한항공 측이 불참하면서 한 차례 유찰됐다. 2월 24일 진행된 재입찰에서는 양측이 모두 참여했다.
방사청은 양측이 제출한 입찰제안서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이날 KAI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KAI는 고등훈련기 T-50과 FA-50, 기동헬기 수리온 등의 개발 능력을 높게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은 5월까지 KAI와 기술이전과 상세 가격 등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한 후 6월쯤 최종 개발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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