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확충 마저 어려워…AS부품 수급률↓·정비료↑ '불가피'
판매 위축에 따른 폭스바겐 매물 하락 예상
차량 배출가스 조작으로 인증 취소·판매정지 등 당국의 행정처분을 앞둔 폭스바겐 브랜드 소유주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정부가 2007년부터 국내 판매된 폭스바겐·아우디의 79개 차종에 대해 철퇴를 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AS네트워크 서비스망 축소'와 '중고차 가격 폭락'이 우려돼서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배출가스 발생량을 조작한 폭스바겐, 아우디 차량에 대해 곧 판매금지·인증취소 등 행정조치를 가할 예정이다.
그 규모가 판매 중인 차량의 70%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면서 사실상 퇴출 수순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해당 브랜드 소유주들은 소모품 교체를 포함한 AS망 축소 및 중고차 가격 하락이라는 새 걱정거리를 안게 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의하면 2014년 전국에 320개였던 수입차 AS센터는 2015년 한해 동안 361개로 늘었다.
폭스바겐 또한 30개(지난해 말 기준)에 불과한 AS센터를 올해 8개 추가해 소비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는 정부의 초강경 처분이 진행되면 향후 서비스 향상은 물론 인프라 센터 확충 마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당장 차량 인증 취소로 인한 판매 딜러들의 이탈 등 인력 감소가 AS망 약화를 부추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차량판매가 감소할 경우 일반 정비소에서 취급하는 폭스바겐 부품 수급률도 함께 떨어져 정비료 상승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국내의 한 폭스바겐 소유주는 "안그래도 국내 공식 서비스센터가 턱없이 부족해 고객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는데 앞으로 일반적인 AS 마저 불이익을 당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일 폭스바겐이 국내 시장에서 철수된다면 연관 기업들도 손을 떼면서 부품 수급도 힘들어질 것"이라며 "추천업체들도 수익성이 낮아지게 돼 사업을 이어가기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서 AS망 확충에 투자를 소홀히 해왔던 점 역시 소비자들의 걱정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 다른 소유주는 "여전히 주요 수입차업체들은 서비스센터 1곳이 처리해야 하는 차량이 1000대 꼴"이라며 "인증 취소가 되면 서비스의 질적 저하는 물론 수리 이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고차 가격 하락도 소비자들이 상당히 우려하는 대목이다. 올 상반기 수입차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의 영향은 아직 중고차시장에 반영되지 않았다.
SK엔카 홈페이지에 등록된 폭스바겐의 매물 수 집계에 의하면 2015년 하반기부터 지난 5월까지 폭스바겐 중고차 등록대수는 큰 변동 없이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도 제조사 잘못으로 인한 차량 인증취소 처분이라는 점을 감안, 폭스바겐 중고 차량 거래에 제한을 두지는 않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업계는 기존 폭스바겐 차량이 중고차시장에서 거래된다 하더라도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은다. 신차 판매가 위축되면 한두달 뒤부터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번 정부 조치로 폭스바겐 대표 모델들의 중고차 가격이 10% 이상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중고차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가격이 갑자기 폭락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부에서 요구하는 각종 규제에 미달한 차량이라는 인식과 브랜드 타격은 중고차 가격에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폭스바겐의 경우 눈에 띄는 감소폭은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도 "디젤차는 분위기상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의 성의있는 대응을 요구하는 압박 카드일 수 있다"며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소비자를 위한 진정성 있는 대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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