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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봉쇄 당하는 카타르, 에너지 수입 진짜 문제없나?

  • 송고 2017.06.08 06:00 | 수정 2017.06.08 08:15
  • 윤병효 기자 (ybh4016@ebn.co.kr)

사우디 등 수니파 7개국, 영해 및 항구 출입 금지시켜

중동 긴장에너지 응축, 높은 에너지 수입비중 다변화 필요

카타르를 둘러 싸고 있는 사우디 등 수니파 국가들이 해상봉쇄에 나섰다. 우리나라는 카타르로부터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외신에 따르면 이슬람 수니파 7개국(사우디 이집트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리비아임시정부 예멘 몰디브)은 자국 영해 운항 금지를 통해 카타르에 대해 해상봉쇄에 나섰다.

페르시아만에서 돌출 형태의 지형을 갖고 있는 카타르는 사우디, 바레인, UAE에 둘러 싸여 있다. 다만 페르시아만 맞은 편에 이란이 있어 완전히 고립돼 있진 않다.

UAE의 7개 토호국 중 하나이자 중동의 주요 벙커링항구를 갖고 있는 푸자이라(Fujairah)는 카타르 선박에 대해 입항금지 조치를 내렸다. 바레인은 카타르로부터 오거나 카타르로 향하는 선박의 운항을 금지시켰다.

ⓒ구글지도

ⓒ구글지도

사우디도 카타르 선박에 대해 자국 영해 운항을 금지시켰으며, 주베일(Jubail)과 라스 타누라(Ras Tanura) 항구에 카타르화물을 출하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이집트는 아직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이집트는 카타르로부터 많은 양의 LNG를 수입하고 있다. 플래츠에 따르면 현재 카타르를 떠난 LNG선박이 문제 없이 이집트로 향하고 있다.

카타르와 수니파 국가를 거치던 선박들은 수니파 국가들의 조치에 난감해 하고 있다. 카타르에 입항한 선박은 수니파 7개국의 해상을 지나지 못하거나 항구에 입항하지 못하기 때문에 카타르와 분리해 물량을 운송하는 등 선적 계획을 변경하고 있다.

카타르로부터 많은 양의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도 수니파 국가들의 조치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카타르 최대 수입품목은 천연가스(18억32만달러), 원유(12억7095만달러), 나프타(5억5838만달러), LPG(1억56만달러) 등 대부분 에너지류이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카타르산 LNG 비중은 36.6%, 원유 비중은 8.2%, LPG는 6.4%였다. LNG 비중은 1/3을 넘으며, 원유와 LPG도 적지 않은 양이 수입됐다.

카타르산 LNG 수입을 주도하고 있는 가스공사 측은 수입에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수니파 국가들이 자국 영해를 봉쇄해도 카타르 맞은 편에 이란이 있어 완벽한 해상 봉쇄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자체적으로 검토한 결과 LNG 수입선박의 운항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카타르 수리 조선소.

카타르 수리 조선소.

관계자는 이어 "설사 수입이 이뤄지지 못한다 해도 카타르와 테이크 오아 페이(Take or Pay) 계약이 맺어져 있어 물량 대신 돈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분쟁이 전면전으로 치달았을 때에는 사안이 전혀 달라지게 된다.

이번 문제는 카타르가 시아파 종주국인 이란에 우호적 태도를 보이면서 수니파 국가들이 이를 견제하려는 차원에서 시작됐다. 즉, 수니파 국가들의 궁극적 목적은 이란에 대한 견제인 것이다.

이란은 아직까지 큰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불만의 에너지가 강하게 응축돼 있다. 만일의 사건이 터져 수니파와 시아파 간의 싸움이 벌어진다면 중동 전쟁으로도 비화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나라는 중동으로부터 원유 수입의 87%, 천연가스 수입의 50%를 의존하고 있다. 전쟁이 벌어지지 않더라도 중동 지역의 긴장 고조만으로도 에너지 수입가격은 금새 2~3배 증가할 수 있다.

에너지 수입선 다변화 및 자원확보 정책에 대한 새 정부의 면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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