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의 절반을 차지하는 IB 경쟁력 강화
핀테크·금융상품으로 리테일 기반 확장
현대차투자증권은 사명을 기존 HMC투자증권에서 변경하고 '현대차'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며 현대자동차그룹 소속 증권사로서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현대차투자증권은 부동산, 사회간접자본(SOC), 자기자본투자(PI) 등 다양한 분야에서 쌓은 능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투자은행(IB)과 리테일을 양대축으로 삼아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충해 나감으로써 더 큰 도약과 성장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IB 비즈니스 특화를 통한 성장 동력 확보 및 경쟁력 강화
현대차투자증권은 대형사와 차별화를 위해 전통적 IB에서 벗어나 특화된 비즈니스 시장을 개척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올해 1분기 순영업수익 480억원 중 절반가량인 239억원을 IB부문이 차지했다. IB부문이 현대차투자증권의 실적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투자증권은 꾸준한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IB부문의 신사업 진출은 물론 외부 인력을 영입하는 등 IB사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함형태 IB사업본부장과 IB 전문인력 17명을 새롭게 영입했다. 이는 IB사업본부의 경쟁력을 한 층 더 끌어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하반기에는 신기술사업금융업의 라이선스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증권사의 새로운 수익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으로 미래형 자동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혁신기업 대상 기업 금융 업무 특화 등 현대차투자증권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IB 분야를 강화해 나간다.
현대차투자증권은 새로운 영역 진출뿐 아니라 전통적 IB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2015년 11월 이후 2년만에 자동차 공조 시스템 부품 업체인 세원의 10월 코스닥 상장(예정)을 대표 주관하는 등 대형사와는 차별되는 중형증권사의 IB영역을 개척하며 넓혀가고 있다.
◆핀테크 기술을 통해 WM 기반 확장
현대차투자증권의 리테일부문 역시 안정적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자산 안정성 및 수익성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증권업계 최초로 지점 방문이 필요 없는 모바일 무인점포 'The H On-ly'를 선보였다. 지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핀테크를 활용한 온라인 브로커리지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또 이를 시작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MTS 시스템 고도화 등 효율적인 리테일 브로커리지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중장기적으로 고객에게 안정적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며 시장상황에 적합한 자산전략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현대차투자증권은 7월 3일 시장상황에 맞춰 능동적으로 자산배분을 할 수 있는 공모형 자산배분펀드를 출시했다.
현대차투자증권과 트러스톤 자산운용의 자산배분전략과 파운트 투자자문의 로보어드바이저가 결합해 최상의 자산배분전략을 실행하는 이번 상품은 다량의 펀드 중 어느 펀드를 선택할 지 고민하는 투자자의 고민을 줄여 줄 수 있는 자산배분상품이다.
현대차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사명변경을 통해 고객 자산의 안정성과 수익성 제고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증권사로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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