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는 지난해 11월 첫 선을 보였던 차세대 POS(Point of sales: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을 전국 1만 3000여 매장에 도입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차세대 POS시스템은 고객들이 몰리는 시간대나, 근무자가 급히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경우 등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고객이 직접 상품을 결제할 수 있는 셀프 결제 기능을 탑재했다.
결제단말기 셀프 전환 기능을 통해 고객이 직접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주류, 담배 등 제외)을 직접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CU는 또 단말기가 고장나거나, 정전 발생 등 시스템 운영이 어려운 비상 시에도 정상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모바일 POS 시스템'도 구축했다.
더불어 차세대 POS시스템 외에도 가맹점주가 매장에 상주하지 않더라고 매장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모바일, 태블릿 등 IT기기 연계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UI(User interface) 작업으로 해외에서도 모바일로 상품 발주는 물론 다양한 매장 운영에 필요한 여러 사안들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점주 맞춤형 포털 방식으로 화면을 구성해 가맹점주가 원하는 업무에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사전에 설정 해놓은 이슈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 알람과 함께 매장의 영상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CCTV 기능을 통해 외부에서 보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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