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근무제, PC-Off제 등 조직문화 개선
한화건설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안식월 제도, 유연근무제, PC-Off제도 등을 시행하며 직원들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생활 지원에 나섰다.
25일 한화건설에 따르면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젊고 미래 지향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한다는 기조 아래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최근 도입한 안식월 제도는 직원들에게 특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해 3년차를 맞은 안식월 제도는 과장~상무보 승진시 1개월 간의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승진 특별휴가에 개인 연차 등을 더해 운영된다.
한화건설은 안식월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대상자 전원에게 올해 안식월 사용 계획서를 제출 받았다. 특히 2017년과 2018년 안식월을 못 갔던 직원들도 올해 사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시행 초기에는 안식월 사용을 주저하는 분위기도 있었다"며 "하지만 전사적인 독려로 현재는 해외근무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직원들이 안식월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식월 제도와 더불어 유연근무제, PC-Off제도 등도 시행되고 있다.
유연근무제는 자신의 상황에 맞춰 오전 7~9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출근시간을 선택하고 정해진 근무시간 이후에는 자유롭게 퇴근하는 제도다. 직원들의 시간활용에 자율성을 부여해 육아, 자기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PC-Off제는 주 52시간 근무제나 안식월 제도, 유연근무제 등을 시스템적으로 보완한다. 일과시간이 종료되면 업무용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는 시스템으로 사전 승인 없이 야근이 불가능하다. 특히 안식월 기간에는 컴퓨터 사용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한화건설은 지속적으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통해 젊고 미래 지향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업무 효율성 제고를 이뤄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임직원들의 직장 내 만족도가 곧 회사의 경쟁력"이라며 "젊은 한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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