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적용하면 연간 1조 4000억원 추가 이익 창출 가능
네이버는 30일 자사 스마트스토어 데이터 분석 툴인 '비즈어드바이저'를 활용하면 최대 54%의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비즈어드바이저의 사용성을 국내 온라인 쇼핑 전체 시장으로 확장할 경우 연간 1조 4000억원 가량의 추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유병준 교수 연구진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비즈어드바이저 활용이 SME사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5번째 'D-커머스 리포트'를 통해 공개했다.
네이버는 SME의 디지털전환 및 사업 성장을 위해 비즈어드바이저 등 다양한 기술 및 플랫폼으로 지원하고 있다.
비즈어드바이저는 지난 2018년부터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돕고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도구다.
비즈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일별·요일별·상품별 결제금액과 스토어의 유입수·유입고객·결제율 등 구체적 데이터를 볼 수 있어 사업자가 데이터를 통해 사업 전략과 목표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네이버는 SME의 비즈어드바이저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네이버 파트너스퀘어TV를 통한 무료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1:1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은 비즈어드바이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작년 대비 비즈어드바이저의 일평균 방문자수는 89% 늘었으며 방문횟수도 151% 상승했다. 방문당 페이지뷰 역시 60% 증가했다.
연구에 따르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비즈어드바이저를 사용한 경우 최소 34%부터 최대 54%의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별로 분석해보면 농산물의 경우 34%·생활가전은 54%·여성의류는 매출이 43%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어드바이저의 사용률과 매출 증대효과를 국내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에 적용해보면 비즈어드바이저를 통해 연간 1조 4000억원 가량의 추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어드바이저는 실시간으로 스토어의 주요 성장 지표를 제공해 판매자가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매출 상황이나 사업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즈어드바이저는 판매자가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판단을 내리는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유 교수는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가는 만큼 SME들이 비즈어드바이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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