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증권사 전산장애 민원 254건
금융감독원이 증권사들의 빈번한 전산장애 발생과 관련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주린이(주식+어린이) 주식투자 열풍과 IPO(기업공개) 시장 활황 속 증권사 MTS·HTS(모바일/홈트레이딩 시스템) 이용량이 급증하고 있지만 전산 에러는 줄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9일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증권사 전산장애 관련 민원은 254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와 2019년 한 해 동안의 민원 건수(각각 193건, 241건)를 웃도는 수준이다.
금감원은 최근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공모주 청약이 인기를 얻으면서 증권사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이용량 급증이 전산장애로 이어졌다고 봤다.
이어 전산장애 발생으로 매매주문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손실을 본 경우에도 주문기록 등 증거가 없으면 사후에 구제받기가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피해 예방을 위한 3가지 체크 포인트를 제시했다. △평소 거래하는 증권사의 주거래 수단(MTS, HTS) 외 거래 증권사 지점 및 고객센터 연락처 등 대체 주문 수단 △전산장애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늦더라도 반드시 전화 기록이나 MTS·HTS 등에 접속한 기록(로그 기록) 남기기 △대체 주문이 불가능하거나 일부 미실행 된 경우 애초 의도했던 주문 내용을 객관적으로 증빙 등이다.
금감원은 "주식시장 참여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전산장애 발생시, 증권사 자체 뿐만 아니라 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도가 저하될 수 있다"며 "증권사는 비상대응체계구축, 손해배상책임, 전산설비개선 등 철저한 주의와 함께 소비자에 대한 사전안내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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