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161척의 선박을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27%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조선업계가 수주량 및 수주잔량에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선박가격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6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Clarkson)에 따르면 지난달 글로벌 선박 수주량은 205만CGT(71척)로 집계됐다.
지난달 수주량은 CGT 기준 전월(382만CGT) 대비 46%, 전년동월(291만CGT)에 비해서는 30% 감소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글로벌 누적 수주량은 2681만CGT(1038척)로 전년동기(3445만CGT·1365척)보다 22%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한국은 725만CGT(161척), 중국은 1565만CGT(654척)를 수주했다. 한국 수주량은 전년동기 대비 42% 감소한 반면 중국은 2% 줄어드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글로벌 선박시장에서 한국의 수주비중은 27%까지 낮아졌으며 중국은 58%로 높아졌다.
8월말 기준 글로벌 수주잔량은 1억2129만CGT로 전월대비 90만CGT 증가했다.
한국은 전월대비 59만CGT 늘어난 3986만CGT로 글로벌 수주잔량의 33%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28만CGT 늘어난 5702만CGT(47%)를 기록했다.
조선소별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1110만CGT로 가장 많고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이 2, 3위를 차지했다.
8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3.56으로 전년동월 대비 11.44포인트(7%)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선이 2억6500만달러,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 Carrier) 1억2600만달러, 2만2000~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2600만달러에 발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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