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삼성화재가 당사의 해외여행보험과 동일하게 서비스를 개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삼성화재가 당사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를 무단으로 베꼈다며 프로세스를 즉각 원복하고 삼성화재 책임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최근 삼성화재가 개편한 해외여행보험 온라인 상품은 가입 단계나 화면 구성 및 UI, 레이아웃 및 안내문구 등 모든 측면에서 당사의 해외여행보험 가입 프로세스 및 화면과 100% 가까이 일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 선택부터 최종 청약 확인까지의 전 과정이 당사의 가입 단계와 동일하게 개편됐고 당사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담보 직접설계(DIY)’ 나 ‘국가 선택’, ‘동반 가입하기’ 단계를 똑같이 추가하면서 화면 내 레이아웃이나 타이틀, 버튼의 문구까지 모방했다”고 꼬집었다
또 “이번 사안에 대해 보탬특허법률사무소는 실질적 유사성, 의거 관계, 창작성 있는 저작물 3가지 요건을 충족해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높으며 삼성화재가 현재의 가입절차 화면을 제공해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부정경쟁방지법상 부정경쟁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손보는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가입 프로세스는 신생 보험사로서 고객의 보험가입 편의성과 가치 창출을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만들어 낸 창작품”이라며 “후발주자의 혁신에 대한 의지와 노력을 이렇게 쉽게 베끼는 사례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보험산업에서 신생 보험사의 도전과 혁신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화재는 “공문 내용을 확인한 후 입장을 정리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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