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안전국, 티몬·위메프에 자금 조달 계획 제출 요구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여러 관계 당국과 소통
티몬과 위메프 결제대금 미정산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는 가운데 금융당국도 모니터링 수준이 아닌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미정산 장기화로 영세 판매업자 도산이 이어지면 금융업권까지 피해가 미칠 수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전략감독부문 금융IT안전국은 티몬·위메프 관련 사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대응방안을 마련 중이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 등 여러 관계 당국과 소통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김병칠 전략감독 부원장보는 2021년 디지털금융감독국장 시절 '머지포인트' 사태도 도맡았었다. 머지사태는 2021년 '20% 할인권'으로 인기를 끈 머지포인트가 허가없이 선불전자상품권을 팔아 문제가 된 사건이다. 당시 금감원이 지적에 나섰고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가 벌어졌다.
전일 금감원은 티몬과 위메프에 자금 조달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답변을 기다리고있다. 미정산 사태가 장기화하면 수 많은 소상공인이나 판매자의 자금 경색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다.
티몬과 위메프가 전자금융업자인데다가 은행들도 티몬·위메프 입점 업체들이 이용하던 선정산대출을 중단하면서 금융당국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판매업자들이 줄도산하는 최악의 상황이 닥치면 은행 등 금융권 역시 피해가 불가피하다. 판매자 대부분이 자금 사정이 열악해 대금 정산이 제때 이뤄져야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곳인 걸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여러 관계 당국과 함께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모니터링 하고 있다"며 "티몬과 위메프의 현금 유동성 상황, 소비자 피해 등을 살피고 즉시에 가동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들은 전날부터 위메프·티몬 기존 결제 건에 대한 카드 취소를 막았다. 이날 티몬은 상품에 대한 결제 자체가 안되도록 조치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무통장입금이나 휴대폰결제, 실시간계좌이체 등은 가능했었지만 사실상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이번 사태로 티몬과 위메프 매출과 거래액이 급감해 자금 회전력은 더 안좋아지는 악화일로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판매자 정산은 언제 정상화할지 기약이 없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미정산 문제는 민사상 채무 불이행 문제라 공정거래법으로 직접 의결이 어렵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었지만 사태가 커지자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미정산 문제는 피해구제·분쟁조정 활용을 검토하겠다"며 사태 해결에 나선 상황이다.
일단 미정산 사태의 급한 불을 끄면 금융당국은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티몬은 선불업자 겸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PG)로 금감원에 등록돼 있다.
위메프·티몬은 고객이 결제하면 대금을 최대 두 달 후에 판매자에게 정산해주는 시스템으로 돌아간다. 두달의 틈을 타 정산대금으로 큐텐이 무리한 사업 확장에 나선 게 사태의 원인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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