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방안 마련 촉구"
공정거래위원회가 25일 티몬·위메프 대금정산 지연 사태로 소비자 피해가 커질 것을 우려해 긴급 현장조사에 나섰다.
공정위와 금감원은 이날 오후 티몬·위메프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조사를 실시했다. 대금환불 의무,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의무 등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집중 점검했다. 아울러 위메프와 티몬 측에 책임 있는 자세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피해가 가장 우려되고 있는 만큼 여행업계에서 계약이행에 적극 임해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정부는 업계의 자구노력과 더불어 소비자 피해 예방과 판매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는 환불 지연·거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지원을 위해 금일부터 한국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집단분쟁조정 준비에 즉시 착수하는 한편, 추후 상황에 따라 민사소송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정산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은행 등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판매자 보호를 위한 정산자금 관리체계 강화에 집중할 예저이다.
정부는 향후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금번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가 추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추가 조치를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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