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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초격차 이어간다"…미래 선박 표준화 추진

  • 송고 2024.08.30 11:00 | 수정 2024.08.30 13:19
  • EBN 이혜미 기자 (ashley@ebn.co.kr)

대체연료·전기추진·스마트십 등 핵심기술 표준화 나서

한화오션 LNG선. [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 LNG선. [제공=한화오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K-조선의 초격자를 확보하기 위한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을 30일 발표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8년까지 국제표준 30종 제안 및 국가표준 47종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로드맵은 지난 5월 발표된 ‘첨단산업 국가표준화 전략’의 일환으로 작년부터 국내 조선업계의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협력해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포럼을 통해 마련됐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환경규제 강화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자율운항 선박 규정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이행하는 수단으로 국제표준(ISO)을 다수 인용하고 있어 미래 선박 분야에서도 국제표준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은 이러한 국제 환경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이행을 뒷받침하고자 대체연료(저탄소·무탄소),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핵심 분야로 선정하고 오는 2028년까지 국제표준 30종 제안 및 국가표준 47종 제정을 추진한다.


오광해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기술 초격차 유지를위해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의 수요를 반영한 우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적시에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고부가 미래선박 분야의 국제 표준화 주도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추진과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추진과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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