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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ly해운] 노무현, 업계에 남긴 흔적

  • 송고 2009.05.29 16:17 | 수정 2009.05.29 16:12
  • 조슬기나 기자 (seul@ebn.co.kr)

“해운강국의 비전을 세우고 해양의 미래가치를 적극 지원해주신 분이라, 든든한 지원자를 잃은 듯 마음이 아픕니다.”

지난주 토요일 오전, 대한민국은 잠시 멈췄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노 전 대통령을 항상 응원해온 지지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에게 충격이며 가슴 아픈 소식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이 ‘추모물결’이 휩싸였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전국 각지 분향소에는 애도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고, 이 가운데는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기억하고 있는 해운 항만인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0년 8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한 후, 대선 주자로 나서는 등 해운항만업계와 각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출신인 한 관계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원에 힘입어 해운산업이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세웠었다”며 “해운업계가 어려움을 겪은 현 상황에서 큰 지원자를 잃었다”며 안타까워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해수부 폐지 이전까지 몇 년 간, 톤세 제도 등 정부가 해운산업의 중요성을 알아주고 산업 발전을 위한 대책 마련에 힘써줘서 해운산업이 더욱 강화될 수 있었다”면서도 “(해수부가 폐지된) 현재로선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해양수산부가 폐지된 이후, 해운 항만인들의 상실감은 매우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해운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으로 기여하고 있는 바를 감안할 때 더욱 그러합니다.

새 정부 출범으로 해양수산부 폐지가 가시화될 당시, 해운항만업계 일각에서는 폐지 이유가 노무현 전 대통령 때문이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YS정권에 출범한 해양수산부가 DJ정권에서 한 차례 폐지 위험을 맞이했던 것과 비슷한 맥락일 듯합니다. 정치적으로 바라보자면, DJ정권 당시 해양수산부는 YS정권의 산물이나 다름없었겠지요.

그러나 그 이후, 지금까지 해양수산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미지가 더 강하게 풍기는 곳입니다. 물론 정치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으로 말이죠. DJ정권 당시 그토록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해수부 폐지를 반대하던 한나라당이, 불과 8년 만에 말을 바꾼 이유가 이 때문이 아니길 바랍니다.

오늘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공식적으로 떠나보내는 날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오는 31일 맞이하는 ´바다의 날´도 예전과 같은 ´해운항만인들의 기쁜 축제´만은 아닌 듯 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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