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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대놓고 "통신사업 어렵다" 고통 호소하는 까닭

  • 송고 2015.04.21 10:54 | 수정 2015.04.21 14:10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SKT·LGU+, 증권신고서 통해 어려움 '하소연'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압박…일종의 항의 시위로 해석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이 최근 직면한 대내외적 어려움을 전자공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열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가 주가하락 등 각종 부작용을 무릎쓰고 공개적으로 불투명한 전망을 제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일각에서는 이통사들이 단말기유통법 시행과 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압박에 대한 일종의 항의 시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 8일 증권신고서 정정공시에서 투자 위험요소를 더욱 구체적으로 수정, 부각시켰다. 이 증권신고서는 통신규제로 인해 수익성 악화를 비롯해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을 담고 있다.

SK텔레콤은 "시장 점유율이 49.6%로 줄었고, 과징금 235억원, 신규모집금지 7일을 부과받았다"며 "지속적인 마케팅 비용 증가, 과징금 부과, 영업정지는 수익성에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휴대전화 단말기 구입 시 통신회사가 지원할 수 있는 보조금 상한액이 변경되는 등 단기적으로 지급 수수료가 증가한 점도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도 지난 15일 증권신고서 정정공시를 내고 알뜰폰 사업과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당시 정정공시에서 LG유플러스는 "연결 대상 종속회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디어로그는 알뜰폰 사업에서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 약 1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공개했다.

아울러 "알뜰폰 시장은 수익성 측면에서 안정기에 접어들지 못한 모습"이라며 "다만 재무제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당사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규모 속에 정부의 요금인하 압박 등을 염두에 둔 자구책의 일환으로 해석하고 있다.

증권업계 한 애널리스트는 "이통사 입장에서는 최근에 갤럭시S6 등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폰 출시를 통해서도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며 "마케팅 비용 감소를 통해 이익이 개선 된다고 하더라도 이익이 개선된 만큼 정부의 요금 인하 압박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전반적으로 염두에 둔 포석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이어 "현재 이통사 입장에서는 실적개선을 이룰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닌데다 과거와 같은 가입자 확충을 통한 성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게다가 오는 24일부터 요금할인 비율이 20%로 늘어난다는 점도 일부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업계 시각도 있다.

특히, 자급제 휴대폰이나 중고폰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아울러 이통사나 유통 현장에서도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실제 요금할인 혜택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적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정부가 단말기 유통법 시행 6개월이 지난 시점에 개선책으로 할인율을 높이고, 앞서 지난 달 요금할인 가입절차를 개선하면서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통사들 입장에서는 요금할인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며 "이로 인한 비용증가가 기존 마케팅 비용 대비 예측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불안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며 "요금할인율이 단말기 유통법 이후 12%에서 20%가 됨에 따라 요금할인율은 통신사 입장에선 사실상 강제적인 요금인하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비용은 예측 불가능 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동전화 가입자 증가율은 2010년 5.9%에서 2013년 1.97%까지 떨어졌고 올해 들어선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화, 초고속 인터넷, IPTV 모두 가입자 증가율이 매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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