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19년 착공 예정
인천송도서 강릉까지 2시간내 이동 가능
정부가 낙후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핵심공약 사업으로 내걸었던 수도권 서남부권 철도망 건설사업이 3년만에 본격 추진된다.
1일 국토교통부는 월곶~광명~판교, 여주~원주간 철도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철도건설 사업은 최근 기획재정부의 사업타당성 재조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연내 기본계획 수립과 예산배정 등을 통해 2019년 착공될 예정이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경기도 시흥시 월곶부터 광명, 안양, 과천을 거쳐 성남(판교)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39.4㎞, 총사업비 2조1122억원의 국고가 투입된다.
여주~원주 단선전철 건설사업은 여주에서 원주간 20.9㎞를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5001억원(국고) 규모다.
국토부는 월곶~판교, 여주~원주 철도건설 사업이 추진되면 인천송도에서 강릉까지 2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져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철도 건설사업은 동서 간선 철도망 구축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현재 건설중인 성남~여주, 원주~강릉선과 연계하면 동서축을 연결하는 간설 철도망이 완성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 이용이 상대적으로 불편했던 수도권 서남부권의 철도망이 확충되면 교통 혼잡 문제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강원도 주민들에게 철도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원주 혁신도시의 활성화 및 강원지역의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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