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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문회 D-3' 폭스바겐, 막판 자발적 판매중단 노림수는?

  • 송고 2016.07.22 16:06 | 수정 2016.07.22 20:38
  • 이형선 기자 (leehy302@ebn.co.kr)

25일부터 79개 모델대상 자발적 판매 중단…전문가 "벼랑 끝 내몰린 상황 반영"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위법 수준 낮은 부분 적극 소명…딜러사 위한 지원책 마련할 것"

배출가스 조작 논란을 일으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인증취소 관련 청문회를 3일여 앞두고 자발적으로 해당모델의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카드를 꺼내들면서 그 배경에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행정처분 예정된 79개 모델 자발적 판매 중단 선언…전문가 "벼랑 끝으로 내몰린 상황 반영된 듯"

2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전날 밤 아우디·폭스바겐의 모든 딜러에게 환경부가 행정처분을 예고한 34개 차종, 79개 모델에 대해 오는 25일부터 판매를 자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 보냈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 이후에는 해당 모델의 매매 계약이나 신차 등록이 전면 중단될 예정이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각각 연간 1만대 이상 씩 판매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판매 중단에 따른 그룹 차원의 손실규모는 상당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에서도 폭스바겐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 배경은 악화되는 여론과 정부와 검찰의 전 방위적 압박 등 지속되는 악재 누적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을 것이라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그동안의 미숙한 대처로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이 확산된데다 리콜, 과징금 등 행정적 조치가 구체화되며 실제 국내에서 '퇴출' 될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벼랑 끝으로 내몰린 상황이 반영된 조치"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또 "청문회 자체가 대부분 결정을 지어놓고 업체의 소명만 듣는 자리이기 때문에 판매중지를 며칠 전에 한다고 해서 큰 효과가 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다만 타의적으로 차량 판매가 중지되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중단 조치를 취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 차원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 상반기 부진했던 판매량도 폭스바겐의 결정에 촉매제 역할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의하면 1~6월 폭스바겐의 판매량은 1만2463대로 전년 동기(1만8635대)대비 보다 33.1%나 급감했다. 아우디도 지난해 같은 기간(1만4559대) 대비 10.3% 하락했다.

시장 점유율도 더 떨어졌다. 지난해 14.7%였던 수입차 시장 점유율이 올 상반기에는 10.7%를 기록, 4%p 내려앉았다.

여기에 대대적으로 진행해오던 할인 프로모션 효과도 끝물에 다다라 판매 부진을 상쇄할만한 뚜렷한 대안이 되지 못하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는 평이다.

수입차 관계자는 "독일이나 미국에는 리콜을 실시하고 한국에는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는 등 비상식적인 대응을 계속해온 게 결국 소비자들로 하여금 등을 돌리게 만든 것 같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1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배출가스와 소음 등 조작이 발견된 32개 인증번호와 79개 모델명이 적힌 공문을 전달했다. 아울러 이달 말 인증취소와 판매금지처벌 확정에 앞서 25일 청문회에 참석해 소명토록 한 바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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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청문회 예정대로 참석..."위법 수준 낮은 부분 적극 소명·딜러사 위한 지원책 마련 고심"

폭스바겐은 이번 결정과는 별개로 오는 25일로 예정된 환경부 청문회에는 그대로 참석해 회사의 입장을 충실히 소명한다는 계획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처음 판매정지 얘기가 나온 후부터 정지 모델에 대한 고객들과 딜러사의 문의가 많아 혼란이 있었다"며 "우선적으로 이 같은 혼란을 줄이고자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논란이 됐던 모델을 우선적으로 판매 정지 시켜놓고, 청문회에 참석해 충분히 소명하면 일부 모델은 다시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논란이 된 모델은 재 인증을 받아 판매가 원상태로 회복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폭스바겐은 이번 청문회에서 인증취소·판매금지 등의 행정처분이 예고된 아우디·폭스바겐의 79개 모델 중 조작 수위가 낮은 모델에 대한 선처를 요구할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법적으로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경미한 조작은 타 회사들도 관행적으로 해왔으며, 판매정지 처분된 선례도 없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적응 해명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딜러사들을 위한 지원 대책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청문회 결과에 따라 일부 모델의 재인증 기간까지 3개월에서 또는 그 보다 더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해당 기간 동안 딜러사들이 입을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이번 판매중단이 결정되면 폭스바겐의 경우, 판매금지 목록에 오른 모델의 판매가 전면 금지되며, 아우디는 전체 물량 20~30%밖에 판매하지 못하게 돼 사실상 판매중단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 관계자는 "현재 본사차원에서 딜러사들을 위한 지원책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 중인 단계"라며 "청문회를 거치고, 소명한 뒤 정부차원에서 최종판매금지 처분을 내리면, 결과에 따라 독일 본사와의 긴밀한 협조로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청문회에 요하네스 타머 대표는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류조작에 대한 소명인 만큼 법무, 인증관련 인사가 함께 참석해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번 인증취소 관련 청문회는 오는 25일 인천 서구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오전 10시부터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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