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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 혁신에 170억원 투입…글로벌 경쟁력 키운다

  • 송고 2017.12.07 11:00 | 수정 2017.12.07 09:42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오는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융합 R&D에 투자

유망 10개 과제 중 우수평가 과제 내년부터 우선 지원

[세종=서병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유통산업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총 170억원의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한다고 7일 밝혔다.

정부가 유통산업 분야에 별도로 R&D 예산을 집중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예산은 상품·구매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구축, 인공지능(AI) 기반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가상·증강 현실(VR/AR) 쇼핑 등 미래 유통산업의 핵심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망과제에 쓰여진다.

현재 유통산업은 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VR/A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지식·정보에 기반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마존·알리바바 등 국제 유통 기업의 경우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인공지능 쇼핑비서, 클라우드·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등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수요 예측부터 주문·결제·배송 등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AI 시스템 도입,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나 보다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는 국내 유통기업들의 신기술 도입 촉진을 위해 유통-정보통신기술(ICT) 업계가 함께 참여하는 '유통산업 융합 얼라이언스'를 지난 3월부터 출범·운영하고 있다.

융합 얼라이언스는 유통기업 및 ICT 기업을 대상으로 50여 차례에 걸친 수요조사 및 기술 매칭 회의, 융합 신기술 설명회를 통해 업계의 수요도가 높고 유망한 10개 후보과제를 발굴했다.<사진 참조>

대표적으로 대·중소 유통·제조 업체가 공동 활용 가능한 상품정보 표준화 및 빅데이터 구축, AI 기반 상품 이미지 분석을 통한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 가상현실 기반 유통 플랫폼 개발 및 3D 상품 콘텐츠 제작 기술 등을 꼽을 수 있다.

산업부는 앞으로 10개 후보 과제 중 우수 평가를 받은 과제에 대해서 내년 R&D 예산(34억원)으로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과제는 이달 중 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된다.

한편 산업부는 8일 유통산업 융합 얼라이언스 통합 포럼을 개최해 R&D 투자계획과 그간의 운영 성과 등을 밝힐 계획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과 유통산업의 미래(AT커니)', '인공지능과 블록체인(IBM)', '옴니채널 전략(롯데그룹)', '무인편의점(코리아세븐)', '이미지 분석(오드컨셉)', '증강현실(렛씨)' 등의 주제 발표도 진행된다.

이동욱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유통산업 혁신을 위해 투입되는 신규 예산이 마중물 역할을 해 업계의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유도하길 기대한다"면서 "우리 유통산업도 이제는 내수 시장 뿐만 아니라 국제 시장을 내다보고 세계 유통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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