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1.5조원 자금수혈 무산…민영화 먼길
현대重, 손해 無 …"저가수주 우려로 조선업 전체 손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면서 실제 인수·합병(M&A)이 실패하면 이해득실이 어떻게 갈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합병이 불발되면 재무구조 개선과 새 주인 찾기가 물거품이 되면서 유무형의 손실이 클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 재편이 좌초되면서 경쟁 심화로 조선산업 전체가 손해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2019년 3월 현대중공업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의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맺었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 전량을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에 넘기고, 산업은행이 같은 가격의 한국조선해양 주식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확정되면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해양 유상증자에 참여해 1조5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후속 조치가 이어진다. 필요하다면 1조원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인수가 최종 무산되면 대우조선해양은 1조5000억원을 지원받지 못하게 돼 재무구조 개선 기회를 놓치게 된다.
올 들어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는 악화되고 있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175.8%에서 올해 3분기 297.3%로 높아졌다. 지난해 말 6752억원에 이르던 이익잉여금도 다 까먹고 3분기 결손금 6256억원을 기록하며 부분 자본잠식에 빠졌다.
3년 가량을 끌어온 매각이 좌초되면 대우조선해양의 불확실성이 커진다는 점도 리스크로 꼽힌다. 조선업계에서는 이번 매각이 무산되면 한동안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대우조선해양에 관심을 갖고 있는 데도 안 보일 뿐만 아니라 인수하겠다고 나서는 기업도 없을 것"이라며 "강화된 환경 규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등 조선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것도 인수 매력도를 떨어트린다"고 말했다.
반면에 현대중공업그룹은 별반 손해볼 게 없다는 게 중론이다. 실사 비용 외에는 들어간 비용이 없고 오히려 대우조선해양에 출자하려던 자금이 남게 되기 때문이다.
유승우 SK증권 연구원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 결과가 무엇이든 한국조선해양에 악재는 아니다"라며 "미승인할 경우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1조5000억원 증자 계획이 철회돼 여유 자금을 고스란히 확보하게 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 빅 딜이 최종 무산되면 국내 조선업계 전체에 손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3자 경쟁구도에서 2자 경쟁구도로 재편되며 경쟁구도를 약화하고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금처럼 대형 3사가 연구·개발(R&D)에 중복, 경쟁 투자하면 조선업계 전체가 어려워진다"며 "이번 M&A가 성사되면 R&D 협업뿐만 아니라 2자 경쟁구도로 글로벌 선박 수주 시장에서 협상력을 강화할 수 있지만, 빅 딜이 무산되면 저가수주 경쟁 우려가 커진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조선사가 품질에 비해 선박 가격을 제대로 못 받은지가 너무 오래됐다"며 "탄소 비용과 기술개발 비용 등을 감안하면 지금 뱃값이 오히려 옛날보다 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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