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20일부터 8~10일 간 인천·포항 전기로 가동 중단
안전운임제 연장으로 파업 끝…시멘트업계 "연장 반대"
화물연대 파업이 종료됐지만 철강업계와 시멘트업계가 후유증에 몸살을 앓고 있다. 현대제철은 파업 기간 동안 쌓인 재고 등으로 인해 일부 공장이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한다. 시멘트업계는 업계의 의견과달리 안전운임제가 연장되면서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열흘 동안 120톤 규모의 인천공장 전기로 가동을 중단한다. 포항공장도 이날부터 27일까지 8일 간 100톤 규모의 전기로 가동을 중지한다.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8일 동안 이어진 화물연대 파업으로 재고가 공장에 적재된 영향이다. 현대제철은 파업 기간 동안 하루 출하량인 4만톤의 철강재를 전혀 출하하지 못했다. 파업으로 약 32만톤의 물량이 공장에 쌓인 셈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제때 나가지 못한 물량이 창고는 물론 공장 도로에도 적재돼 있어 원활한 공장 가동을 위해 일시적으로 공장 가동을 중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제철 전기로는 철근, H형강 등 건축 자재를 생산한다. 매년 8~9월쯤 정기 보수를 위해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하는데 이번엔 화물연대 파업 영향으로 비가동에 들어가게 됐다.
포스코도 이번 파업 영향으로 포항 17만톤, 광양 13만톤 등 30만톤의 철강재를 출하하지 못했다. 파업이 끝난 15일부터 육상운송이 재개됐지만 아직 물류가 정상화되지는 않았다. 포스코는 파업 동안 쌓인 물량을 모두 출하하려면 고객사별 제품 선별작업 등을 거쳐야 해 열흘 이상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파업으로 1000억여원의 손실을 입은 시멘트업계는 파업은 마무리됐지만 쟁점은 남았다는 입장이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이번 파업으로 인한 매출 손실이 1061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했다. 출하량이 평소의 10%를 밑돌았고 일부 공장의 생산라인은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시멘트업계는 파업 종료와 함께 출하는 정상화됐지만 안전운임제에 대한 반대 입장은 분명히 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에게 최소한의 기본소득을 보장해줌으로써 과속·과적·과로를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현재 시멘트 운송차량인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와 수출입용 컨테이너 차량에만 적용된다.
안전운임제는 당초 올 12월 말 일몰 예정이었지만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며 이번 파업에 들어갔고 국토교통부와 연장에 합의하며 파업을 철회했다.
그러나 시멘트업계는 당사자인 시멘트업계를 제외한 채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연장에 합의한 데 반발하고 있다. BCT는 전체 화물차의 0.7%에 불과해 전체 화물운송 환경을 반영하기에는 대표성이 부족하며 납득하기 어렵다는 게 시멘트업계 입장이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물류비가 대폭 늘어 업계의 비용 부담도 커졌다"며 "뿐만 아니라 안전운임을 결정하는 안전운임위원회 의결 절차, 운임 산정 방식 등도 투명하지 않다. 시장 자율에 맡겨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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