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오후 3시 총파업 투쟁…기아차·한국지엠도 부분 파업
무노동 무임금 원칙 훼손에 '난색' 금호타이어 "생산 차질은 미미할 것"
민주노총이 '노동개악' 입법 저지 등을 내걸고 3차 총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자동차 업계가 손실을 떠안게 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등 자동차 업계는 각각 파업 돌입으로 연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타결 조차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16일 오후 3시 서울 국회 맞은편 국민은행 인근에서 '노동개악 입법 저지 총파업대회'를 여는 등 전국 12곳에서 총파업 투쟁을 벌인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정부·여당의 개악입법 직권상정과 정부 행정지침 발표 등에 대비해 내년 초까지 총파업 돌입 태세를 유지한다"며 "이 시기 언제든 정부·여당의 도발이 감행된다면 즉각 총파업을 선언하고 거리로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민노총의 이번 총파업은 올해 들어 지난 4월 24일과 7월 15일에 이어 세 번째다. 4시간 부분파업 형태로 벌어질 이번 3차 총파업은 조합원 수가 15만명에 달하는 금속노조의 적극적 참여로 2차 때보다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참여한다. 4만5000여명의 현대차 노조원들이 모두 참여하며, 한국지엠도 부분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기아자동차도 부분파업 형식으로 총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완성차 3사 노조가 같은날 총파업에 참여하는 것은 2008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파업 후 7년 만이다.
현대차 노조는 민주노총 총파업 지침에 따라 1·2조 근무자가 각각 2시간씩 파업하고, 잔업을 거부키로 했다. 1조와 2조는 각각 16일 오후 1시30분과 3시30분부터 2시간씩 파업에 돌입한다. 또 2조 근무자는 잔업(1시간)을 하지 않는다. 현대차 노조는 연내 타결을 목표로 사측과 가장 큰 이견을 보이고 있는 임금피크제 도입, 통상임금 확대 등 민감한 사안은 내년 교섭과제로 미뤄둔 상태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불법 정치파업에 대해 법적대응도 불사 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중단된 임단협 교섭이 3개월 만에 재개된 상황에서 교섭과 전혀 상관이 없는 불법 정치파업 강행은 노사 신뢰관계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행위로 규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명백한 정치파업이기 때문에 법적 대응까지 고려하고 있다"며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인 정부와 같은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노조가 오는 21~24일 나흘간 예정된 민노총 총파업에도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생산차질 확대를 우려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조 또한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부분파업을 예고했다.
금호타이어 노조에 따르면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조별로 2시간씩 부분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노조는 지난 9월 20일 신임 집행부 선출을 위해 파업을 유보하고 그동안 사측과 단체교섭을 벌였지만, 쟁점사항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앞서 금호타이어 노사는 일시금 지급 규모를 늘리는 것을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노조는 일시금을 높여 지급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이 훼손될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노조는 일시금 300만원에 플러스 알파(+α)를 반영해 달라는 입장 표명과 함께 부분 파업 이후에도 교섭에 진전이 없을 경우 투쟁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사측은 일시금 상향은 어렵다며 맞서고 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이번 부분 파업이 교육시간 등을 활용한 것으로 생산차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8월 11일부터 총 39일간 파업을 진행했다. 사측은 이에 맞서 16일간 직장 폐쇄를 단행했다. 장기간 파업으로 공장 가동률이 58%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회사가 입은 매출 손실액은 1500억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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