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5만원 미만 선물센트 20~30% 늘려
대형마트, 중저가 선문세트 예년보다 확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합헌 판결을 내렸다. '청렴을 법으로 어디까지 강제할 수 있는가'라는 화두를 전방위적으로 던진 김영란법의 시행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마침 연중 선물 수요가 몰리는 추석시즌 직후부터 시행된다.
선물수요에 한 해 장사의 기대감이 몰려 있는 유통업계는 일찍부터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 추석대목을 앞두고 김영란법 예비고사를 치룰 준비를 끝냈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김영란법의 선물가격 상한선인 5만원미만에 맞춘 선물센트를 늘리거나, 예년보다 중저가 상품의 확대를 준비해 왔다. 백화점업계는 이번 추석에 판매할 5만원 미만의 선물세트 물량을 최대 3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 5만원 미만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에 비해 20~30% 정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청과류-건어물-통조림·햄 등 가공품 중심으로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김영란법도 있지만 소비침체 장기화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 트랜드가 이어져 왔었기에 (미리) 준비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백화점은 대목을 앞두고 선물세트를 늦어도 4개월전, 빠르면 6개월 전부터 준비한다. 백화점은 명절 선물세트 매출에서 5만원 미만 세트 비중이 이전까지는 5% 미만일 정도로 고가 선물 수요가 많았다. 신세계백화점도 5만원 미만의 선물을 포함해 같은 가격대 선물 종류를 30여개 더 늘리기로 했다.
대형마트는 한결 가뿐하다. 대형마트는 명절 선물세트에서 5만원 미만 세트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다만 정육·수산·과일 같은 신선식품 선물세트는 5만원 이상 제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5만원 미만 선물세트를) 소폭 늘렸다"면서 "대형마트는 생필품 사는 곳이다. 선물세트도 원래 저렴했다. 접대성으로 가는 건지 아닌지가 카운팅이 되는 것이 아니니,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것이라기 보다는 업태 성격상 이미 준비 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예를 들어 한우선물세트는 5만원 미만은 어렵고, 과일은 명절시즌에 통상 가격이 오르는데 5만원 이하 세트를 한두 품목 더 늘렸다. 생활용품은 많이 나오는 가격대가 원래 5만원 미만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이마트 관계자도 "어려운 경기 속에 알뜰 소비문화가 퍼지면서 고객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실속 있고 저렴한 중저가 상품을 예년보다 많이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경제연구원은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연간 11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업태를 불문하고 명절에는 신선식품 선물센트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타격이 불가피하고, 궁극적으로 소비 전체가 위축되는 부분은 있을 수 밖에 없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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