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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대우조선·현대중공업 기업결합 불승인 아쉽다"

  • 송고 2022.01.13 23:21 | 수정 2022.10.21 23:48
  • EBN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지난해부터 조선업 상황 근본적으로 달라져…조선산업 경쟁력 확보 노력 지속

ⓒEB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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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가 대우조선·현대중공업 기업결합의 불승인을 결정한 것에 대해 정부는 아쉽지만 국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도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인 정부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13일 정부는 EU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 불승인을 결정한 것에 대해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양사 간 기업결합이 국내 조선산업의 규모경제 시현, 과당경쟁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며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 기업결합을 승인했던 만큼 이와 상반된 EU측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EU의 불승인 결정으로 대우조선·현대중공업 간 기업결합은 어렵게 됐으나 정부 및 관계기관은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기업결합 추진을 결정했던 지난 2019년 당시보다 최근의 조선산업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시에는 2016년 수주절벽과 장기간 불황의 여파에 따른 국내 조선사 간 가격경쟁 및 과잉공급 해소가 시급한 상황이었으나 지난해부터 조선업 상황은 근본적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6년 1400만CGT까지 감소했던 글로벌 선박 발주량은 지난해 4700만CGT로 늘어났고 글로벌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생산능력이 조정됨에 따라 과당경쟁 우려가 크게 감소했다.


국내 조선사들이 경쟁력 제고에 나서면서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높아지고 있으며 강점을 보이고 있는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의 수주도 확대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핵심기술·기자재 중심 고부가가치 산업 전환, 원활한 생산인력 수급, 상생·발전 생태계 구축 등 조선산업 경쟁력 확보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대우조선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정상적인 수주·조업을 위해 선수금환급보증(RG) 등 기존 금융지원을 올해 말까지 연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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